성형수다
포토후기
병삼이
수삼이
시삼이
실견적
이벤트

[건강정보] 입 벌릴 때마다 `딱딱` 소리나고 통증…턱관절 장애

솔직해질래
작성 20.06.04 11:42:27 조회 79

턱은 음식을 먹고 말을 하는 매우 중요한 인체 구조인데, 이러한 턱에 문제가 생겨 치과를 찾는 사람이 의외로 많다. 보통 턱에 문제가 생겼다고 하면 자동차 사고나 턱 부위에 직접적인 충격 같은 외상을 생각하기 쉽지만 턱에 관련된 장애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다.

박혜지 강동경희대치과병원 구강내과 교수는 "턱관절장애는 턱관절에 염증이 생기거나 탈구가 있어 통증이 심하고 입을 벌리는 것이 힘들어지는 상태를 말한다"면서 "턱관절장애의 주요 원인은 잘못된 저작(음식물 씹기) 습관과 불균형한 자세"라고 설명한다. 턱관절은 아래턱뼈와 머리뼈 사이에 관절원판이 있고, 인대와 근육이 그 주변을 둘러싸는 구조다.


턱관절장애는 이러한 턱관절에 염증이 생기거나 아래턱뼈 구조물 중 하나인 하악과두 탈구로 인해 통증이 생기는 증상을 말한다. 보통 음식을 씹거나 말을 할 때 통증이 미세하게 시작되며, 입을 크게 벌리거나 딱딱한 음식을 먹을 때 심한 통증을 느끼게 된다. 통증은 일반적으로 턱이나 귀, 머리나 얼굴 부위에서 나타나며 증상이 심해지면 치아 맞물림이 틀어지고, 안면 비대칭을 야기할 수 있으며, 입을 끝까지 못 벌리는 개구(開口)제한 상태가 지속되고, 턱을 움직일 때 모래 갈리는 소리가 나타나기도 한다. 턱관절장애로 병원을 찾는 환자는 계속 증가하고 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따르면 턱관절장애로 병원을 찾는 환자는 2015년 35만7877명에서 2019년 41만8904명으로 최근 5년 새 17%가량 늘어났다. 연령별로 보면 20·30대 환자가 43%로 가장 많았고, 여성이 남성 환자에 비해 1.5배 더 많았다. 박 교수는 "20·30대 젊은 환자는 저작근 근력이 강해 턱관절에 하중을 더 많이 받고, 취업과 직장에서 오는 스트레스 등으로 발생하는 사례가 많다"고 말했다.

턱관절장애 원인은 자세 불균형이나 구강의 이상기능 습관이 가장 많은데, 이는 음식물을 씹는 기관에 부하가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가해져서다. 이를테면 이 악물기, 이갈이, 입술 깨물기, 턱의 이상 자세 등으로 이상기능 습관은 사실 매우 흔하다. 대개는 턱관절 증상을 일으키지 않지만 어떤 사람들은 이런 이상기능습관 누적이 유발 요인과 지속 요인으로 작용해 턱관절장애의 원인이 된다.

실제로 거북목 상태에서 작업하거나 수화기를 어깨에 받히고 전화하는 자세 같은 습관들이 근육과 관절에 외력으로 작용할 수 있다. 또한 두통 등 턱관절장애 환자에서 볼 수 있는 근골격성 통증을 유발한다.

장기간 턱관절장애를 방치하면 턱관절 퇴행성관절염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크다. 또 뼈의 구조적 변화를 초래해 부정교합이나 안면비대칭 문제도 생길 수 있다. 두통이나 이명, 신경통 증상도 많이 호소한다. 심하면 신체 다른 부위의 통증을 악화시킬 수 있다.

턱관절장애로 진단되면 비수술적인 치료를 우선적으로 진행하게 된다.



 교합안정장치치료, 물리치료, 보톡스치료, 운동요법, 약물요법 등을 선택적으로 시행한다. 환자 상태를 정확하게 진단·평가한 후에 치료법을 선택하게 되는데 원인이 매우 다양한 만큼 구강내과 전문의 판단이 매우 중요하다. 초기라면 딱딱하거나 질긴 음식 섭취, 음식 한쪽으로만 씹기, 이 꽉 물기 등 나쁜 습관을 먼저 교정하도록 교육한다. 6개월이 지나도록 증상을 방치하면 치료는 복잡해지고 호전 양상이 느려 치료기간이 길어진다.




출처 : https://www.mk.co.kr/news/it/view/2020/06/565775/

스크랩+ 0
댓글 0건
병원 이벤트 더보기
이 영역은 병원에서 등록한 광고 영역입니다.
ⓘ광고
|
PC버전
|
로그인
|
문의및제휴
SUNGYESA
광고제휴sungyesacom@gmail.com
0
회원가입
쪽지
포인트
스크랩
  성예사
  커뮤니티
  성형후기
  평판찾아삼만리
  병원&닥터
  전문의상담
  성형자료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