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형수다
포토후기
병삼이
Life
실견적
이벤트

[의학뉴스] '급똥' 달고 사는 과민성 장이라면 주목!⋯'이 음식' 먹으면 자극 잠잠해진다

급똥
작성 25.09.19 17:55:14 조회 9

당근에서 추출한 식이섬유가 장내 미생물 균형과 면역 반응을 개선한다는 연구 결과가 공개됐다.

최근 스웨덴 오레브로대학교 연구팀은 국제학술지 'microorganisms'에 "당근 유래 식이섬유 '라몬갈락투로난-I(RG-I)'가 장내 미생물 조성과 장 장벽 기능, 면역세포 활성화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밝혔다.

연구는 18세에서 70세 사이의 건강한 성인 54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무작위로 나뉜 참가자들은 하루 500㎎의 RG-I 또는 말토덱스트린(위약)을 4주간 섭취했다.

연구팀은 참가자의 장 건강과 전반적인 상태를 설문으로 확인하고 분변 샘플을 통해 비피도박테리아 수와 단쇄지방산 농도, 염증 지표, 면역세포 변화를 분석했다.

그 결과, RG-I를 섭취한 그룹에서는 분변 내 비피도박테리아가 유의하게 증가했으며, 이는 보충 3주차에 가장 높게 나타났다. 또한 장내 발효 과정에서 생성되는 단쇄지방산 가운데 이소뷰티르산 농도가 소폭 증가했다.

면역 분석에서는 RG-I 보충 후 순환 수지상세포에서 활성화 마커 발현이 증가해 선천 면역계가 준비되거나 훈련되는 효과가 확인됐다.

뿐만 아니라 RG-I와 그 발효산물이 스트레스 상황에서 장 장벽 무결성을 보호하는 효과를 보였으며 참가자들의 설사 점수가 소폭 개선되는 등 대변 상태가 나아지기도 했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는 하루 500mg이라는 낮은 용량의 RG-I 보충만으로도 장내 미생물과 면역 반응, 장 장벽 기능에 긍정적 변화를 유도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고 평했다.

이어 "과민성대장증후군(IBS)이나 염증성 장질환(IBD), 장누수 증후군과 관련된 대사질환 환자에서도 RG-I 효과가 있을 가능성이 크다"고 덧붙였다.

출처<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31/0000966865>

스크랩+ 0
댓글 0건
병원 이벤트 더보기
이 영역은 병원에서 등록한 광고 영역입니다.
ⓘ광고
|
PC버전
|
로그인
|
문의및제휴
SUNGYESA
광고제휴sungyesacom@gmail.com
0
회원가입
쪽지
포인트
스크랩
  성예사
  커뮤니티
  성형후기
  평판찾아삼만리
  병원&닥터
  전문의상담
  성형자료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