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지적 장애는 지적 기능과 적응행동 (일상적인 사회적 기능과 수행기술 등을 포함)모두에 심각한 제약을 보이는 장애를 말합니다. 지적 기능은 학습, 추론, 문제해결 등의 전반적인 지적 능력을 말하며, 적응행동은 일상생활에서 배우고 행하는 개념적 (돈, 시간, 수 개념), 사회적 (대인관계 기술, 사회적 역할수행, 자존감, 규칙을 따르고 법을 지키기, 이용당하지 않기), 실행 기술 (일상적인 자기관리, 작업 기술, 건강관리, 계획세우기, 전화사용) 등을 말합니다.
원인
지적 장애의 원인은 굉장히 다양하고 복잡합니다. 사람에 따라 각각 다른 원인으로 발생하는데, 이는 장애의 정도에 있어서도 차이를 만듭니다. 하지만 크게 분류해 보자면 유전적 원인과 출생 후의 환경적 원인으로 나눌 수 있다. 또한 이 두 가지가 섞인 복합적 원인인 경우도 있습니다. 유전적 혹은 생물학적 원인으로는 염색체 이상, 유전자 이상, 선천성 대사 장애 등이 있고, 환경적 원인으로는 출산 시 감염 및 뇌손상, 소아기 질병, 장기간의 아동학대 등이 있습니다.
증상
어떤 원인에서든 지적장애를 갖게 되면 대개 언어지연, 인지, 학습기능의 발달 문제가 조기에 나타납니다. 가벼운 정도의 지적장애인 경우, 학령 전기에는 쉽게 알아채지 못할 수 있으며, 나이가 들수록 추상적 사고능력 결핍과 같은 인지적 기능 저하, 자기중심 사고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중간 정도의 지적장애인 경우, 유아기 때는 정상적으로 의사소통을 하기도 하지만 초등학교 2~3학년 수준 이상의 학업을 성취하는 것이 곤란하고, 적절한 감독하에서 복잡하지 않은 수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심한 정도의 지적장애인 경우, 중요 단어와 숫자를 익힐 수 있으나 직업훈련은 어렵습니다. 매우 심한 정도의 지적장애인 경우, 드물게 기본적인 지시이해 및 단순 요구를 하는 정도로 의사전달을 하는 사람도 있지만 대부분에서 신경학적 이상이 동반되고 자해행동이 빈번합니다.
치료
정신치료적 접근, 약물 치료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증상에 따라 항정신병 약물, 항경련제, 항우울제, 정신자극제, 교감신경자극제, 오피오이드 길항제 등을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체 내용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