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감소로 인해 질에 조직학적 변화가 일어나고 이로인한 건조함으로 불편감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원인
폐경, 수유, 특정 약물(성선자극호르몬분비호르몬 작용제;GnRH agonist, 메드록시프로게스테론 등), 종양의 치료를 위해 수술적으로 난소를 제거하였거나 항암 및 방사선 치료를 받은 경우 등이 될 수 있습니다.
증상
질 부위의 불편감, 작열감, 가려움, 성교통, 비정상적 분비물, 때로는 빈뇨 및 배뇨통을 일으키며 무증상인 경우도 있습니다.
진단 및 검사
질경을 통한 검진 및 환자의 증상을 통해 진단하게 됩니다.
치료
치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질 모이스쳐라이져 :
질의 수분감을 위해 주 2-3회 꾸준히 사용합니다.
② 질 윤활제 :
질 건조로 인한 성교통을 경감시키기 위한 것으로 성교전 질내에 사용하거나 파트너의 성기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제품은 처방없이 구입할 수 있지만, 질 전용 제품이 아닌 얼굴, 손, 바디 로션을 질내에 사용하는 것은 질 조직을 자극할 수 있으므로 권장되지 않습니다.
③ 질 에스트로겐 :
가장 효과적인 치료이며 질 모이스쳐라이져나 윤활제로 증상 경감이 되지 않을 때 의사와 상담 후 처방이 필요합니다. 크림, 타블렛/캡슐, 링 등의 제형이 있으나 현재 국내에서는 타블렛 제형이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경과 및 합병증
수유 및 약물에 의한 질 건조증은 대개 일시적으로 수유나 약물을 중단하면 회복됩니다.
예방방법
치료를 통해 어느 정도 증상이 경감되면 성교를 지속하는 것이 질의 탄력성을 유지하고 질 건조 악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전체 내용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