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뇌수막염은 뇌와 뇌 조직을 싸고 있는 막에 염증이 생기는 수막염을 합친 말입니다. 바이러스성 뇌수막염은 바이러스에 의해 뇌 조직과 뇌 수막에 염증이 발생한 질환을 의미합니다. 뇌 수막과 뇌 실질에 염증을 유발하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주요 원인은 바이러스, 결핵균, 세균입니다. 이외에 곰팡이균도 뇌수막염의 원인이 됩니다.
원인
바이러스성 뇌수막염은 소아의 경우 대부분 장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합니다. 바이러스성 뇌수막염(무균성 뇌수막염)을 유발하는 바이러스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지만, 원인 바이러스의 90% 이상은 엔테로바이러스(enterovirus)입니다. 콕사키바이러스(Coxsackievirus)와 에코바이러스(Echovirus)가 대표적인 엔테로바이러스입니다.
증상
뇌수막염의 공통적 증상은 고열과 심한 두통입니다. 뇌염이 뇌 실질을 침범한 경우에는 의식, 성격의 변화와 함께 경련 발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혼수상태에 빠질 수 있습니다. 뇌염은 뇌 실질에 변성을 일으켜 후유증으로 인지기능 장애,
뇌전증(간질)을 남길 수 있습니다.
치료
바이러스성 뇌수막염 치료는 증상에 따라 시행합니다. 해열제, 수액 보충 등의 대증 치료가 필요합니다. 대부분의 환자들은 특별히 치료하지 않아도 시간이 지나면 증세가 호전됩니다. 다만 뇌 실질을 침범한 바이러스성 뇌수막염에 대해서는 반드시 항바이러스 제제를 투여해야 합니다.
전체 내용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