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형수다
포토후기
병삼이
수삼이
시삼이
실견적
이벤트

[수술&질병명] 장유착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치료

장유착
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분류
진료과목
신체부위
전체 내용 보기

개요


장과 장, 장과 복막, 장간막은 서로 분리되어 있어야 합니다.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조직이 섬유소나 섬유 조직과 연결되어 붙어 버리는 현상을 장유착이라고 합니다.

원인


장유착이 선천적으로 발생하는 경우는 아주 드뭅니다. 장유착은 대부분 복막염, 장파열, 복강 내 장염증, 허혈성 장 질환 등 복강 내 염증성 질환, 복강 내 장기 수술 후의 합병증으로 일어납니다. 수술한 부위로 장이 눌어붙기도 하고, 장이 꼬이고 몇 바퀴 돌면서 혈관이 막혀 피가 통하지 않아 시간이 지나면서 썩을 수도 있습니다. 장유착은 수술 후 과식, 불필요한 금식, 피로, 스트레스, 약물 복용, 소화 불량, 찬 음식의 섭취 등에 의해 유발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지만,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증상


장유착의 대표적인 증상은 소화불량, 복통, 구토, 심한 변비, 장운동의 항진, 복부 팽만입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 가끔씩 변과 가스가 정상적으로 배출됩니다. 그러나 유착이 심하면 복통, 복부 팽만이 나타나고, 방귀도 없이 구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치료


장유착이 의심될 때 가장 중요한 치료는 금식입니다. 금식하면서 48-72시간 동안 레빈 튜브라는 콧줄을 착용한 채 분비물이나 액체 등을 바깥으로 배출시킵니다. 구토가 심한 경우, 탈수나 체액 내 전해질의 변화가 오기 때문에 수액과 전해질을 보충하는 약물을 투여하면서 관찰해야 합니다. 이러한 방법에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거나 변화가 없으면 수술을 고려합니다. 장유착 증상이 만성적으로 반복되거나 복통이 수 시간 동안 지속되는 경우, 1~2일 수액 치료로도 증상이 해결되지 않는 경우에는 유착된 장을 풀어주거나 절제하는 수술을 할 수 있습니다.
전체 내용 보기

장유착 질병평가 0건
이 질병에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평가 작성시300포인트 지급
장유착 평가 작성하기
치료반응
통증경증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0 글자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
PC버전
|
로그인
|
문의및제휴
SUNGYESA
광고제휴sungyesacom@gmail.com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