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히스토플라즈마증은 이 질환을 유발하는 세균에 의해 감염되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히스토플라즈마를 유발하는 세균은 진균류의 일종인 히스토플라스마균입니다. 히스토플라즈마에 의해 감염되는 부위는 주로 폐인데, 혈류를 타고 간과 같은 다른 기관으로 퍼질 수 있습니다.
원인
히스토플라즈마증을 일으키는 히스토플라즈마균은 닭, 비둘기, 찌르레기, 박쥐 등의 똥으로 오염된 토양에서 잘 번식합니다. 이 균은 동물이나 사람의 체내에 들어 와서 효모의 형태로 바뀌어 폐나 소화 기관을 비롯해 전신에 감염을 일으킵니다.
증상
폐가 감염되어 고열, 기침, 흉통 등이 발생합니다. 감염이 경미할 수도 있고, 증상이 흔히 나타나지 않습니다. 히스토플라즈마
폐렴이 발생하더라도 1주~6개월간 지속되는데, 이는 치명적이지는 않습니다. 감염이 간, 비장, 부신으로 확산되어 이 기관을 손상시킵니다. 기침, 숨참, 발열, 몸이 매우 안 좋은 느낌, 체중 감소가 발생합니다. 간과 비장, 부신이 커지거나 구강 내에 궤양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치료받지 않으면 6주 내에 생명이 위태로울 수 있습니다. 면역 저하 환자(항암화학 치료 중인 환자나 면역 결핍 증후군 환자)의 경우 발열이 나타나며
뇌막염을 비롯하여 여러 장기에 영향이 미칠 수 있습니다.
치료
히스토플라즈마증 치료는 항곰팡이 약물의 병용 요법으로 암포테리신, 플루코나졸 등을 사용합니다. 면역 결핍 증후군 환자에게 히스토플라즈마증이 생긴 경우 암포테리신 주사 치료를 한 후 이트라코나졸을 평생 복용하도록 합니다.
전체 내용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