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형수다
포토후기
병삼이
Life
실견적
이벤트

[수술&질병명] 장염전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치료

장염전
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분류
진료과목
신체부위
전체 내용 보기

개요


장염전은 장이 서로 꼬여서 막히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이 때 꼬인 장에서 혈액의 순환이 원활치 않게 되므로 빠른 치료를 시행하지 않으면 염전이 일어난 부분이 썩을 수도 있습니다. 발생할 수 있는 부위로는 소장, 회장, S상 결장, 위장, 맹장 등이 있습니다.

원인


영아에게 자주 발생하는 장염전은 선천적으로 장간막이 비정상적으로 길어 장관의 이동성이 큰 경우에 주로 발생합니다. 소장염전증은 태변과 같은 비정상적인 장 내용물이나 유착으로 인해 발생하고 여러 연령에 걸쳐 나타납니다. 성인에게는 주로 맹장, 횡행결장, s상결장에 나타나는데, 과도한 장 조직의 발달이나 변비로 인해 염전이 생기게 됩니다. 그 외 선천성 횡격막 탈장, 위식도 역류, 소장 폐쇄, 거대결장, 장중첩증, 게실, 위장에 생긴 선천성 기형 등의 질병이 있을 때 동시 발생하기도 합니다.

증상


장염전으로 인해 장이 폐색되면 복부 팽창과 구토를 유발하게 됩니다. 장염전은 갑작스럽고 심각한 복통을 일으키고 가스와 장액의 축적으로 장벽에 점점 손상을 가하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염전된 부위에 혈액이 충분히 공급되지 않아 장벽이 괴사하게 됩니다. 오심, 구토, 혈변, 복부팽만, 탈수, 변비, 장 폐색 등의 증상이 급성 또는 재발성으로 올 수 있고 심한 경우 쇼크를 초래하기도 합니다. 신생아에서는 복부의 변색, 창백하고 불규칙한 호흡, 황달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치료


수술을 통해 장의 꼬인 부분을 풀어주게 됩니다. 복막염 징후가 있거나 혈변이 있는 아이의 경우 즉각적 수술이 필요하며, 괴사된 경우 장의 일부를 절제하기도 합니다. 응급수술이 필요치 않을 경우에는 결장 내시경을 통해 감압을 하면서 필요한 수분과 전해질을 보충해줍니다. 패혈증의 징후가 있는 환자에게는 즉각적인 수술과 절제가 필요합니다.
전체 내용 보기

장염전 질병평가 0건
이 질병에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장염전 평가하기
평가 작성 시 200 포인트
치료반응
통증경증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0 글자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평가글 작성 시 존칭을 제외한 반말 사용을 부탁드립니다.
|
PC버전
|
로그인
|
문의및제휴
SUNGYESA
광고제휴sungyesacom@gmail.com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