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약물 알레르기는 약물 부작용 중 면역 반응에 의한 것을 말하며 예측이 불가능합니다. 약물 알레르기 외에 예측이 불가능한 약물의 부작용은 적은 용량에도 비정상적으로 과장된 반응을 보이는 약물 불내성(intolerance)과 약리 작용이나 용량에 무관한 특이 반응이 있습니다.
원인
약물 알레르기 반응은 우리 몸의 면역 시스템이 특정 약물에 대해 과민 반응하기 때문에 나타납니다. 주로 진통제, 소염제, 아스피린, 항생제(페니실린, 설파제, 테트라사이클린), 항경련제, 조영제에 반응합니다. 약물에 자주 노출된 사람, 다량의 약을 복용하는 사람, 주사로 약물을 투여받는 사람,
알레르기나
천식 가족력이 있는 사람, 달걀, 콩, 조개 등 음식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에게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증상
약물 알레르기는
발진, 발열,
오심, 구토,
설사, 근육 및 관절통, 임파선 부종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심한 경우 혈액, 간, 신장, 폐 기능 장애 및
아나필락시스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치료
약물 알레르기의 치료는 환자의 상태에 따라 결정합니다. 알레르기 반응이 경미한 경우는 원인 약물을 중단하고 대체 약물을 사용하거나, 증상을 조절하는 약제를 사용하면서 원인 약물을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증상이 더 심해지면 즉시 원인 약물을 중단하고 스테로이드를 투여합니다. 필요에 따라서는 혈액 투석을 시행합니다.
경과/합병증
약물 알레르기로 인한 피부질환의 대부분은 해당 약물의 복용을 중단하고, 스테로이드 연고를 바르거나 가려움증에 대한 적절한 치료를 시행하면, 시간이 지나면서 별다른 합병증 없이 호전되는 경과를 보입니다. 피부 이외의 전신 질환이 동반된 경우에도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대개 별다른 합병증 없이 호전되는 편이지만, 피부질환만 있는 경우보다는 심각한 경우가 많습니다. 후두부종이 심한 두드러기나 아나필락시스의 경우에는 전문가에 의한 적절한 응급조치가 필수적입니다. 스티븐존슨 증후군에서처럼 실명에 이르는 경우가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 깊게 치료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전체 내용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