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타액선암은 타액선, 즉 침샘에 생긴 암을 말합니다. 침샘에는 주타액선과 부타액선 두 종류가 있습니다. 주타액선은 크기가 크고, 귀밑에 있습니다. 크기가 가장 큰 이하선, 턱 밑에 있는 악하선, 혀 밑에 있는 악하선이 좌우 각각 한 쌍 존재합니다. 부타액선은 크기가 작으며, 비강, 볼 점막, 구개, 혀, 인두, 기관지까지 다양하게 퍼져 있습니다.
원인
타액선암을 일으키는 원인은 자세히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다른 두경부암과는 달리 방사선에 노출된 과거력이 발생 가능성을 높인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흡연은 몇몇 종류의 타액선암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타석증이나 만성 염증을 앓는 경우에도 위험성이 높아집니다.
증상
타액선암이 생기면 귀 앞, 턱밑, 구강저에서 천천히 자라나는 덩어리 형태가 발견됩니다. 통증이 수반되기도 합니다. 이하선에는 안면 신경이 있으므로, 타액선암이 진행되면 안면신경 마비가 동반됩니다. 경부 임파선 전이로 인해 목에 덩어리가 만져지기도 합니다. 타액선암이 전이되면 전신 전이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폐 전이가 가장 흔하며, 그 다음은 골 전이의 순서로 진행됩니다.
치료
타액선암의 치료는 원발 부위, 조직학적인 형태, 안면신경 침범 여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종양이 작고 초기 단계에 해당한다면 단독 수술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이미 진행된 커다란 종양은 수술 결과나 조직학적 소견에 따라 추가적인 방사선 치료를 고려합니다. 수술로 제거할 수 없는 종양은 방사선 치료와 항암 치료를 이용합니다.
전체 내용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