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형수다
포토후기
병삼이
Life
실견적
이벤트

[수술&질병명] 턱관절장애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진단 및 검사

5.

치료

6.

경과 및 합병증

7.

예방 방법

턱관절장애
참여 32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3.2
통증경중
3.5
완치율
2.6
분류
진료과목
신체부위
전체 내용 보기

개요


턱관절은 하악골(턱뼈)과 측두골(머리뼈) 사이에 위치하여 두 뼈를 연결하는 관절이며 양쪽 귀 바로 앞쪽에 위치합니다. 턱관절은 모든 턱 운동의 중심축으로 작용하며 턱 근육과 인대에 의해 지지 되는데, 이때 턱관절 사이에 있는 디스크는 뼈와 뼈 사이의 쿠션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근육과 인대, 디스크, 턱뼈가 함께 어우러져 개구(입 벌리기)와, 저작(씹는 행위), 말하기, 삼키기 등의 복합적인 활동을 담당하는데, 여러 요인에 의해 이러한 턱관절 기능에 이상이 생긴 것을 턱관절 장애 또는 악관절 장애라고 합니다.

원인


턱관절 장애의 원인으로는 나쁜 습관, 외상, 교합 부조화, 심리적 요인 등이 있습니다. 턱관절에 무리를 주는 나쁜 습관으로는 단단하고 질긴 음식을 즐겨 먹는 식습관, 앞니로 손톱이나 다른 물체를 물어뜯는 행위, 평소에 이를 꽉 깨문다거나 이를 갈며 자는 잠버릇, 음식을 먹을 때 한쪽으로만 씹는 습관(편측저작), 입을 너무 자주 크게 벌리는 행위 등이 있습니다. 턱 괴기, 옆으로 누워 자는 수면 자세 등도 턱관절 장애를 가져오는 나쁜 습관으로 꼽힙니다. 또한 교통사고나 상해에 의한 안면외상과 부정교합으로 인한 교합 부조화, 스트레스, 불안, 우울, 긴장, 신경과민 등의 심리적 요인, 만성 진동, 소음 등의 환경적 요인, 법적 소송, 가정 및 직장에서의 불화 등 사회적 요인도 턱관절 기능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악관절도 인체의 관절 중의 하나이므로 류마티스 관절염, 강직성 척추염과 같은 질환이 있는 경우 턱관절 장애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증상


턱관절 장애의 대표적인 증상으로 통증을 들 수 있는데, 음식을 씹거나 하품할 때 양쪽 귀 앞의 아래턱뼈와 저작 근육에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또한 입을 열 때마다 턱 관절에서 소리가 나며(관절 잡음), 입과 턱의 움직임이 제한됩니다(하악운동 제한). 턱관절 장애는 관절원판장애, 관절염, 탈구, 강직 등으로 세분화할 수 있습니다. 관절원판장애란 턱관절 속에 들어 있는 원판(디스크)이 원래 위치를 벗어난 상태이며, 초기에는 입을 벌리거나 다물 때 턱관절에서 달각거리는 소리가 나는 것 이외에는 별다른 증상이 없지만 점차 진행됨에 따라 가끔씩 턱이 걸리는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더 많이 진행되면 갑자기 입이 벌어지지 않으면서 턱관절에서 심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관절염이 있는 경우 관절이 아프고 음식을 씹거나 턱을 움직이는 것이 불편하며, 때로는 관절에서 바스락거리는 소리가 나기도 합니다. 관절염이 악화되는 경우에는 턱관절의 강직이 일어나 입이 잘 벌어지지 않고, 음식물의 섭취가 어려워집니다. 턱관절과 턱 근육은 기능적으로 서로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에 관절병과 턱 근육병이 함께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근긴장, 근막통, 근염, 근경련, 근경축 등이 생기기 쉽습니다. 이 중 근긴장이나 근막통은 근육의 피로가 누적되었을 때, 근염은 외상이나 감염에 의해, 그리고 근경련은 중추성 원인이나 전해질 대사에 장애가 있을 때 잘 발생하며, 여러 가지 내분비기능이나 심리적 요인에 의해서도 많은 영향을 받게 됩니다. 근육 이상을 동반하는 경우에는 특히 통증 때문에 입을 벌리거나 음식물을 씹는 것이 불편해지는데, 이러한 통증은 목, 어깨통증이나 두통 등으로 확산되기도 합니다.

진단 및 검사


턱관절 장애는 여러 가지 복합적인 원인에 의해 발생하며, 다음의 검사를 통해 장애 발생의 직접적인 요인을 파악합니다. 4-1) 하악운동 범위 검사 턱 운동의 제한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입을 최대한 벌려 개구 범위를 측정하고, 턱을 좌우 또는 앞으로 내밀어 턱 뼈의 탈구 여부 및 통증 수반 여부를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입을 최대한 벌렸을 때, 남자는 45~50mm, 여자는 40~45mm가 정상 개구 범위이며, 40mm 이하일 때 개구 제한으로 봅니다. 4-2) 측두 악관절 소리검사 관절 원판의 전방 변위, 턱관절을 구성하는 골격의 형태 변화, 원판 인대의 불안정, 하악의 과대 동요 등으로 턱 관절에서 소리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다른 증상 없이 딱딱거리는 소리만 있을 경우 측두 하악 장애로 인한 것인지, 아니면 단순한 관절음인지에 대한 감별진단이 필요합니다. 4-3) 측두 하악관절 및 근육 촉진 검사(palpation 검사) 손으로 턱뼈와 근육 부위를 촉진하여 눌렀을 때 통증이 느껴지는지를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근막동통, 관절낭염, 원판후조직염 등의 진단에 필수적입니다. 이때 가급적 균일한 힘으로 손가락에 압력이 가해지도록 촉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4) 교합검사 부정교합에 의한 악관절 질환인지 판별합니다. 4-5) 방사선검사 관절의 퇴행성 변화 유무를 알 수 있습니다.

치료


턱관절을 구성하는 조직은 일단 손상되면 회복이 매우 어렵기 때문에 예방과 조기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턱관절이 더 이상 손상되지 않도록 무리한 충격으로부터 턱관절을 보호하고 기능을 안정시키는 것이 치료의 기본 방향이며, 그 후에 증상에 따라 적절한 교합치료, 약물치료, 물리치료, 운동요법, 행동요법 등을 시행하게 됩니다. ① 교합안정장치(스프린트) 요법 : 이갈이와 이 악물기는 턱관절 질환에 기여하는 중요한 요인이므로, 교합안정장치(스프린트)를 장착하여 이가 맞물릴 때의 위치를 바로 잡아주어 머리와 목 부위의 근육을 이완시키고 치아를 보호합니다. ② 약물치료 : 증상이 심할 때는 약물치료를 하게 되는데, 비마약성 진통제, 근이완제, 신경안정제, 항우울제 등이 처방됩니다. 이외에 심한 근육통이나 근경련이 있는 경우 근 긴장을 풀어주는 보톡스 주사가 도움이 됩니다. ③ 물리치료 : 근 경축에 대해서는 적절한 물리치료와 운동요법이 필요합니다. 냉온습포, 초음파치료, 경피성 전기신경자극, 전기침자극 요법으로 근육과 관절을 이완시키고 동통을 조절합니다. ④ 운동요법 : 턱관절을 편하게 하고 머리, 목, 어깨, 근육을 이완시키는 운동 방법입니다. 턱 근육에 통증이 생기면 근육에 대한 충분한 휴식과 함께 혈액순환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하여 근육에 축적된 노폐물이 신속히 제거되도록 합니다. ⑤ 행동요법 : 나쁜 자세, 이갈이, 이 악물기, 편측저작 등의 행동을 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⑥ 바이오피드백 : 근육이 긴장하면 이에 대한 신호가 환자에게 전달되어 본인 스스로 근육이완상태를 유지하도록 훈련할 수 있습니다.

경과 및 합병증


턱관절 장애를 초래하는 나쁜 습관을 없애거나 교정하는 등의 적절한 처치를 통해 좋은 경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에는 목, 어깨통증이나 두통으로 까지 통증이 확대되기도 하고, 관절의 구조 변화를 초래하는 퇴행성 골관절염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예방 방법


턱관절 장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특히 식생활을 비롯한 생활 습관의 교정이 필요합니다. ① 단단하고 질긴 음식(마른오징어 등)의 섭취를 제한합니다. ② 음식을 한쪽으로만 씹지 말고 양쪽 골고루 씹도록 합니다. ③ 입을 갑자기 크게 벌리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④ 무리한 턱관절운동을 하지 않습니다. ⑤ 적절한 수면을 위해 낮잠을 피하고, 낮 시간 동안 적절한 활동을 하여 밤에 충분한 수면을 취하도록 합니다. ⑥ 카페인, 소금, 질산염, 알코올, 타이라민 함유 음식물의 섭취를 삼가합니다. ⑦ 잠자기 전의 알코올 섭취, 약제복용 등에 주의합니다. ⑧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긴장 완화를 위한 이완운동을 실시합니다. ⑨ 바른 자세를 유지합니다.
전체 내용 보기

턱관절장애 질병평가 32건
질병후기삼만리 평가글은 3레벨 회원 부터 타회원의 평가글 확인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치료후기

초등학교때부터 입을 벌릴때 딱소리가 나면서 통증이 심했는데 치과 가보니까 이대로 두면 안좋으니 치료 해야한다하시면서 그 날 바로 치아 본을 떠서 60만원 주고 투명장치 만들어왔습니다. 잘때마다 장치를 끼우고 자는데 처음에는 불편해서 잠이 안오는데 적응하면 괜찮아요 완치되지는 않았지만 소리안나고 안아픈거로 만족합니다^_^

턱관절장애 평가하기
밀집 평가 항목으로 평가 작성 시 70 포인트
치료반응
통증경증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0 글자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
PC버전
|
로그인
|
문의및제휴
SUNGYESA
광고제휴sungyesacom@gmail.com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