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개선을 위해 성형을 계획하는 경우, 주로 눈과 코의 성형 수술을 고려합니다. 특히 전체적인 인상을 결정하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는 코 성형은 최근 들어 더욱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코는 얼굴의 중앙에 입체적으로 솟아 있어 얼굴 전체의 균형을 잡아 줍니다. 코의 크기와 넓이, 모양에 따라 인상이나 분위기가 달라지기도 합니다. 특히 최근에는 남자들도 스스로를 가꾸는 데 많은 시간과 비용을 투자하는 시대가 되면서 남자 코 성형을 위해 성형외과를 찾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남자 코 성형, 여자 코 성형과 다른 점은?
미간에서부터 코끝까지 직선으로 뻗은 남성의 코는 남성스러운 매력을 줍니다. 반면 미간과 코끝이 낮은 코는 자칫 세련되지 못한 인상을 줄 수 있고, 매부리코나 휜 코는 인상이 너무 강해 보여 부담스러운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남자 코 성형은 대부분 이를 개선하기 위해 진행됩니다.
여성들은 주로 곡선을 강조한 버선 모양이나 직반라인 코를 선호하지만, 남성들은 직선으로 곧고 시원한 느낌의 코를 선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낮은 코를 높이는 콧대 성형과 더불어 매부리코 성형이나 휜코 성형, 기능코 성형, 펑퍼짐한 콧볼의 주먹코 교정 수술 등을 원하는 남성들도 있습니다. 따라서 성공적인 남자 코 성형을 위해서는 수술 방식이나 개선 목적에 따라 자신에게 맞는 수술법을 잘 선택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남자 코 성형에서 가장 많은 매부리코 성형이란?
남자 코 성형 사례 중 다수를 차지하는 매부리코는 코끝이 매의 부리처럼 아래로 뾰족하게 내려간 상태를 말합니다. 콧등이 울퉁불퉁하고 솟아 있는 형태로 돌출된 것이 특징이며, 코끝이 밑으로 처진 탓에 고집이 세고 날카로워 보이는 인상으로 보이기 쉽습니다.
매부리코는 코뼈와 연골이 과도하게 발달한 선천성, 코를 다친 후 회복 중에 변형되는 후천성으로 구분합니다. 특히 남성들은 외상 이후 코가 변형되며 매부리코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고, 회복 과정에서 코 내부의 연골이 휘거나 과하게 발달해서 휜코와 동시에 ‘비중격만곡증’ 등의 질환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매부리코는 콧등의 뼈가 튀어나온 정도에 따라 수술 방식이 달라집니다. 뼈가 일부분만 튀어나온 경우에는 돌출된 부분만 매끄럽게 교정한 뒤, 자가 조직을 이용하여 미간 부위와 콧대를 높여주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콧대가 낮은 경우라면 절골을 했을 때 코가 더 낮아질 수 있으므로, 코끝을 모으고 자가 조직이나 보형물을 삽입해서 콧대를 높여야 합니다.
코 성형 재수술이 필요한 경우는?
본연의 이목구비의 비율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고 무리하게 코 성형을 진행할 경우 추후 재수술을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재수술은 결과물이 기대치를 충족하지 못한 경우에 주로 시행되며, 기능적 부작용이 나타난 경우에 시행하기도 합니다.
재수술이 필수인 대표적인 기능적 부작용은 ‘구형 구축’입니다. 코에 나타난 구형 구축은 특정 원인에 의해 코가 짧아지고 비대칭이 나타나는 등의 코 변형의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이외에 △실리콘 등의 코 보형물이 코 피부나 점막을 뚫고 나온 경우 △코 성형 후 코끝이 처지거나 변형된 경우 △실리콘 염증으로 인한 구형 구축이 발생한 경우 △코 모양이 맘에 들지 않는 경우 등이 대표적인 코 재수술 사례입니다.
남자 코 성형, 성공을 위해서 고려해야 할 점은?
과거에는 콧대를 무조건 높게 해 다소 인위적인 코 모양을 만드는 것이 유행이었습니다. 최근에는 콧대를 너무 높게 올리기보다는 개개인의 얼굴 형태와 전체적인 비율을 고려해 입체감은 살리고, 자연스러운 라인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자연스러운 코 성형을 위해서는 코의 높낮이뿐만 아니라 이마에서 내려오는 콧대와 코끝, 인중이 이루는 각도까지 고려한 후 전체적인 라인을 디자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코 성형 시 안전하고 성공적인 성형 방법은 개인별로 다른 코 구조와 상태 등을 충분히 고려하는 것입니다. 본연의 코 모양을 고려하지 않은 채 코를 높이는 데에만 집중하거나 연예인들의 얼굴을 모방하는 경우, 부적합한 종류의 보형물을 사용할 경우에는 구축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위험이 높습니다. 개선하고자 하는 방향을 분명히 세우고 수술을 결정해야 코 성형의 실패 확률을 줄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