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이전글  다음글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두개 안면 부조화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치료

두개 안면 부조화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분류
진료과목
신체부위

개요


두개 안면 기형은 머리와 얼굴뼈가 비정상적인 모양으로 발달하는 질환을 통칭하는 말입니다. 머리뼈가 비정상적으로 발달하여 생기는 질환으로는 두개 조기 유합증과 자세성 사두증 등이 있습니다. 안면(얼굴뼈)이 비정상적으로 발생, 발달하여 생기는 질환으로는 반안면왜소증(비대칭 얼굴), 안면열(얼굴 갈림증)이 있습니다. 후천적으로 얼굴 비대칭 질환인 진행성 반안면 위축증(롬버그병) 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구순열(입술갈림증)과 구개열(입천장갈림증)이 안면열의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원인


첫째, 선천적 원인으로 유전자에 돌연변이가 나타나거나 부모로부터 유전적 결함을 물려받는 경우가 있고, 명확한 원인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둘째, 후천적 원인으로 출산 시 엄마의 골반에 의해 머리와 얼굴의 모양이 변형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더 흔하게는 아이를 눕히는 습관이나 자세 때문에 머리 모양이 변형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증상


이마가 삼각형 모양을 이루는 삼각두, 앞뒤 짱구로 폭이 좁고 앞뒤로 머리가 길어지는 주상두, 한쪽 이마가 튀어나오고 눈이 아래로 밀려나는 사두증, 머리의 앞뒤 길이가 짧고 좌우 폭이 넓어지는 단두, 머리 모양이 탑처럼 높은 첨두증, 클로버 잎 모양 등이 있습니다. 여러 봉합선이 침범되었거나 증후군인 경우에는 얼굴 중앙 부분과 코가 납작하고 눈이 튀어나와 개구리 같은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치료


잘못된 자세로 인해 머리 모양에 변화가 생긴 경우, 대부분 수술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아기의 머리뼈가 눕는 자세에 따라서 변형된 경우 맞춤 제작한 헬멧을 씌워서 점차 두상을 교정할 수 있습니다. 목이 한쪽으로 기울어진 사경증이 동반되었다면 이 치료도 함께 시행해야 합니다. 두상이 변형된 경우 헬멧 치료의 대상이 되는 단순 자세성 사두증인지,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 두개 조기 유합증인지 감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2개월 이후가 되면 헬멧 치료의 효과가 떨어지므로, 두상의 변형이 의심되면 조기에 전문의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전체 내용 보기

두개 안면 부조화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두개 안면 부조화 평가하기
평가 작성 시 200 포인트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평가글 작성 시 존칭을 제외한 반말 사용을 부탁드립니다.
이전글  다음글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