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이전글  다음글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독성 쇼크 증후군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치료

독성 쇼크 증후군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분류
진료과목
신체부위

개요


갑작스런 고열, 구토, 설사, 근육통에 이은 저혈압, 심한 경우에는 쇽을 일으키는 중증질환으로, 급성기에는 피부, 특히 손바닥, 발바닥의 탈피와 함께 햇빛에 그을린 것 같은 반점을 나타냅니다. 이 질환은 대개 탐폰을 사용하는 월경중의 여성에게 발생한다. 이것은 황색 포도상구균의 감염에 의한다고 생각됩니다.

원인


독성 쇼크 증후군의 절반 이상이 탐폰을 쓰는 월경 중인 여성에게서 발생합니다. 흡수력이 매우 뛰어난 탐폰을 장시간 착용하여 질벽이 건조해지거나 질벽에 상처가 생기면 감염률이 더 높아집니다. 혈액을 머금고 있는 따뜻한 탐폰은 질 안에 세균 생산의 본거지를 제공합니다. 이외에 화상, 피부의 상처를 통해서 감염될 수 있습니다. 피부에 상처가 있는 영·유아, 소아, 남성, 폐경기 여성에게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당뇨, 암, 면역계 질환, 최근의 수술, 출산, 지혈을 위해 이용된 이물질이나 피임 기구 등은 이 병의 발생 위험성을 높이는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증상


그 증세로 심한 고열, 저혈압, 구토, 복통, 설사 및 홍반성 발진이 나타납니다. 증세가 급속하게 진행되므로 혈압이 떨어져 쇼크 상태에 빠집니다. 이 증후군은 그람음성의 내독소혈증이나 렙토스피라병과 같은 다른 원인균에 의한 급성 감염과 혼동하기 쉽습니다. 자궁경부의 분비물이나 피부의 배양이 그 진단과 적절한 항생제의 선택에 도움을 줍니다. 회복기에는 팔과 다리 피부의 인설이 흔하게 나타납니다.

치료


독성 쇼크 증후군은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하기 전에 조기에 발견해서 치료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항생제 투여로 감염을 치료하고, 면역 글로불린, 스테로이드 등을 투여합니다. 호흡 곤란이 발생하면 산소를 투여하고, 저혈압과 탈수를 예방하기 위해 수액을 투여합니다. 신장 기능에 장애가 생긴 경우 투석을 하기도 합니다. 독성으로 인해 조직 손상이 발생한 경우 적절하게 치료해야 하며, 심할 경우 그 부위를 절단할 수도 있습니다.
전체 내용 보기

독성 쇼크 증후군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독성 쇼크 증후군 평가하기
평가 작성 시 200 포인트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평가글 작성 시 존칭을 제외한 반말 사용을 부탁드립니다.
이전글  다음글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