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이전글  다음글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편집성 인격장애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치료

편집성 인격장애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분류
신체부위

개요


이 질환자의 기본적인 특징은 타인의 동기를 악의적으로 해석하는 등 전반적인 불신감과 의심을 갖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배우자를 병적으로 질투하고 성적 순결성을 의심합니다. 정서적인 면에서는 매우 냉담하며 권력과 지위에 대한 집착이 강하고, 자신보다 열등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에 대해서는 경멸하는 태도를 보입니다. 매우 사무적이고 능률적으로 보이기도 하지만 대인관계에서는 불안과 갈등이 많습니다. 이 질환은 성인기 초기에 시작되어 일생동안 지속되며 직장이나 가정에서 주로 문제가 발생합니다. 그 원인은 성장과정에서 화목하지 못한 가정에서 자라면서 부모의 불합리한 분노를 받으며 성장한 데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원인


아직 정확한 원인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 없으나, 여러 연구들을 통해서 편집성 인격 장애의 발병 원인을 밝히려는 가설들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심리학적인 관점에서는 초기 항문기 단계에서 나타나는 배타적인 성향, 심한 고집과 충동성이 고착화됨으로 인해 편집성 인격장애가 유발된다고 보고하고 있으며, 생물학적인 관점에서는 조현병(정신분열증)의 발병 과정과 유사한 경과를 보고한 연구들도 있습니다.

증상


대인관계에서 정당한 이유 없이 의심하고 질투하는 정도가 심각하게 나타납니다. 제한된 정서반응을 보이고, 쉽게 흥분하고, 늘 다른 사람과 싸울 태세를 하고 있고, 늘 긴장되어 있고, 무정한 면이 있으며 자만심을 보입니다. 정서의 폭이 좁기 때문에 유머 감각이 결여되어 있고, 농담도 할 줄도 모르고, 우연한 농담도 심각한 인신공격으로 오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조금만 무시를 받아도 마음에 커다란 적개심을 품는데, 한번 품은 적대감정은 쉽게 풀리지 않습니다. 이 질환을 갖고 있는 환자는 타인을 병적으로 의심하기 때문에 작업상의 능률이 저하될 수 있고 대인관계에서도 실패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 심혈관계 계통에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도 높습니다. 의처증이나 의부증이 생기기 쉽기 때문에 가정생활은 지속적인 위기상황에 놓입니다.

치료


조현병(정신분열증) 혹은 편집성 인격장애와 같은 정신질환을 진단받았을 경우 전형 항정신병약물(예: 클로로프로마진 혹은 할로페리돈)이나 비전형 항정신병약물(예: 클로자핀, 올란자핀, 리스페리돈)의 사용으로 증상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인지행동치료(CBT) 혹은 다른 형태의 정신치료가 편집증을 가지고 있는 일부 환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인지행동치료는 환자로 하여금 자신의 행동과 동기를 좀 더 인지하도록 도와주고 다른 사람들이 환자의 왜곡되고 비기능적인 행동들이 하나씩 변화하게끔 도와주는 노력의 측면에서 환자를 향한 관심과 의도를 좀 더 정확하게 해석하도록 도와줍니다.
전체 내용 보기

편집성 인격장애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편집성 인격장애 평가하기
평가 작성 시 200 포인트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평가글 작성 시 존칭을 제외한 반말 사용을 부탁드립니다.
이전글  다음글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