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피부 진피층에 주로 다발성으로 나타나며 피지선 소엽을 포함한 낭종 질환
1-1) 종류
좁쌀종은 작고 표면적인 표피 봉입체 낭종입니다. 얼굴과 두피에 가장 흔하게 발생합니다. 모낭포는 표피 봉입체 낭종과 똑같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약 90프로의 모낭포는 두피에서 발생합니다. 모낭포 발생 경향은 유전적일 수 있습니다.
원인
다발성 피지낭종의 경우 피지샘에서 관찰되는 케라틴의 일종인 케라틴 17과 관련된 유전자 변이가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보통염색체 우성유전에 의해 유전되므로 가족력이 있을 수 있습니다.
증상
별다른 증상이 없는 다수의 매끄럽고 단단한 피부 병변이 주로 가슴에 생기며 배, 윗팔, 겨드랑이, 음낭 등에 생길 수 있습니다. 크기는 대부분 2-6 mm 정도로 작으나 2-3 cm 정도로 큰 병변도 관찰될 수 있습니다. 안에는 노란색의 기름기 있는 크림 같은 내용물이 차 있습니다.
진단 및 검사
특징적인 임상 양상으로 진단할 수 있으며, 일부에서는 조직검사를 시행해서 진단을 내립니다. 피부조직검사를 시행할 경우, 진피 안에 주머니처럼 생긴 조직이 관찰되고 주머니 옆에 편평해진 피지선 소엽이 관찰됩니다.
치료
병변을 완전히 수술적으로 절제해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병변이 많을 경우 피부를 일부 절개한 후 내용물을 배출하는 방식으로 제거합니다. 전기소작술, 레이저, 냉동치료 등으로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경구 레티노이드의 경우 병변을 치료할 수는 없으나 병변을 일시적으로 작게 만들어주거나 염증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염증성 병변에 스테로이드 병변 내 주사나 경구 항생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경과 및 합병증
제거하는 과정에서 절개면을 따라 작게 흉터가 남을 수 있습니다. 일부 병변에서는 이차 감염 후 염증성 병변으로 진행하고 농이 배출되면서 흉터를 남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전체 내용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