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침샘은 해부학적으로 이하선, 악하선, 설하선 및 입술 및 구강 점막 내에 분포하는 소침샘으로 분류합니다. 침샘이 평상시보다 커지거나 딱딱하게 만져지는 경우 비정상적인 비대로 의심할 수 있습니다.
원인
타액선의 비정상적인 비대는 대개 타석 혹은 감염이나 염증으로 인한 경우가 흔하나, 침샘이 딱딱하게 만져지면 타액선 종양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증상
감염 혹은 타석으로 인한 염증에서는 침샘의 통증, 동통, 부종, 발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침샘의 종양에서는 대개 통증이 없이 딱딱하게 만져지며, 목에서 림프절이 만져지거나 안면신경의 마비증상이 나타난다면 악성 종양을 의심해야 합니다.
진단 및 검사
① 혈액검사 : 대개 염증수치나 볼거리 항체를 검사를 시행하여 침샘염을 감별합니다.
② CT/MRI 검사 : 영상 검사를 통해 침샘내의 종양 및 농양, 염증, 타석증을 감별할 수 있습니다.
③ 초음파 검사 : 초음파 검사를 통해 종양, 염증을 감별할 수 있으며, 필요시 조직검사 및 농양 배액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④ 침샘조영술 : 침샘관 내의 타석 및 침샘의 유출을 감별할 수 있습니다.
치료
침샘염은 적절한 수액 및 전해질 보충, 필요시 항생제를 포함한 약물치료로 호전될 수 있습니다. 타액선 종양은 양성인 경우 경과 관찰이 가능하나 암으로의 발전 가능성을 가진 다형선종을 비롯한 악성 종양의 경우에는 외과적인 절제가 필요합니다.
경과 및 합병증
침샘염 및 감염성 질환의 경우 대개 보존적인 치료만으로도 호전됩니다. 침샘 농양은 적절한 배액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심한
경부감염으로 악화될 수 있습니다. 타액선 종양은 적절한 외과적 절제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크기가 커져
안면마비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예방 방법
구강청결을 잘 유지하며, 충분한 수분의 섭취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타액선 종양은 흡연, 음주, 방사선 조사, 바이러스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어 이를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이요법 및 생활 가이드
평소 구강청결을 잘 유지하며, 면역력을 유지하기 위해 적절한 영양분을 섭취하는 것을 권고합니다. 타액선 종양은 흡연, 과도한 음주를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전체 내용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