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이전글  다음글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설염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진단 및 검사

5.

치료

6.

경과 및 합병증

7.

예방 방법

8.

식이요법 및 생활 가이드

설염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분류
진료과목
신체부위

개요


혀에 생긴 염증을 말합니다. 점막에 국한된 천재성 설염과 깊숙한 곳까진 염증이 존재하는 심재성 설염으로 분류됩니다. 천재성 설염은 구내염과 원인 및 치료가 유사합니다. 혀에 염증이 생기면 혀가 붓고 색이 변하며, 유두가 없어지며 원래 오돌토돌한 표면이 매끈해지기도 합니다. 

원인


급성 설염은 외상, 치아 등 구강의 염증이 혀에까지 파급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가장 흔한 원인균은 연쇄상구균과 포도상구균이며, 가장 흔한 설염의 종류는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생기는 카타르성설염입니다. 그 밖에도 입안의 위생 상태가 불량할 때, 비타민 부족일 때, 혀에 상처가 생겼을 때, 특히 내분비 장애가 잘 조절되지 않으면 진균성 감염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증상


혀가 붓거나 표면에 하얀 막이 생길 수 있고, 식사 시 통증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궤양이 생기면 통증은 더 심해집니다. 또한, 혀의 감각과 맛을 느끼는 기능에 이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진단 및 검사


진단은 의사의 진찰이 가장 중요합니다. 진찰 시 손으로 만져서 종물이 만져지는 촉진이 중요하며, 모양새를 보는 시진도 중요합니다. 만약 궤양이 있어서 암종이 의심된다면 생검하여 조직검사를 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치료


구강 위생을 개선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원인이 되는 요소를 교정하고 항생제와 진통제 등의 약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통증을 완화하고 염증을 줄이는 가그린 액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진균성 감염이 의심되면 항진균제가 포함된 가그린액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경과 및 합병증


급성 설염은 염증의 원인을 제거하면 일반적으로 잘 치료되는 질환입니다. 그러나 오랫동안 치유되지 않는 만성 설염과 같은 합병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예방 방법


구강위생을 청결히 해야 하고, 균형 잡힌 식사를 하며, 혀에 자극이 되는 흡연 및 음주 등을 삼가 해야 합니다.

식이요법 및 생활 가이드


규칙적인 생활 습관이 중요합니다. 하루 세 번 치아를 잘 닦고, 증상이 있을 때 이비인후과의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아나 치은의 문제가 동반되어 있다면 치과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염증을 악화시키는 음식물을 삼가고 상처가 회복되는 동안 가능한 한 많은 양의 물을 마십니다. 균형 잡힌 식이요법 또한 중요합니다. 음료를 마실 때에는 빨대를 이용하는 것이 통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전체 내용 보기

설염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설염 평가하기
평가 작성 시 200 포인트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평가글 작성 시 존칭을 제외한 반말 사용을 부탁드립니다.
이전글  다음글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