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이전글  다음글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일과성 고관절 활액막염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치료

일과성 고관절 활액막염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분류
진료과목
신체부위

개요


일과성 고관절 활액막염은 고관절의 활액막에 염증이 생겨 통증이 나타나는 질환을 말합니다. 활액은 관절의 윤활유 역할을 하여 관절을 부드럽게 움직이게 하는 물질입니다. 이 질환은 특별한 치료 없이 침상 안정만으로도 통증이 사라지기 때문에 일과성이라는 말이 붙었습니다. 대개 3~12세 사이의 소아에게 많이 생깁니다. 여아보다는 남아에게 많이 생깁니다.

원인


일과성 고관절 활액막염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많은 경우 중이염이나 감기 등을 앓고 난 후에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알레르기성 과민증이나 외상도 관계가 있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증상


일과성 고관절 활액막염에 걸리면 주로 고관절이나 서혜부 부위의 통증을 호소합니다. 다리가 아프다면서 잘 걷지 않습니다. 걸을 때는 다리를 절기도 합니다. 감기나 중이염을 앓고 난 후 통증이 있을 수 있고, 가벼운 외상 후에 통증이 있기도 합니다. 통증이 다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통증이 없을 수도 있고, 약간 있을 수도 있습니다. 고관절의 운동에 제한이 생겨 다리를 벌리거나 안쪽, 바깥쪽으로 돌리기가 힘들어집니다. 경우에 따라 미열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치료


일과성 고관절 활액막염을 치료하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침상 안정입니다. 통증이 없어질 때까지 체중 부하를 가하지 않고 침상에서 안정을 취해야 합니다. 또 통증이 없어진 후에도 재발 방지를 위해 약 1~2주 정도는 심하게 걷거나 뛰는 것을 삼가야 합니다. 통증 완화를 위해 비스테로이드성 진통제를 복용하기도 합니다.
전체 내용 보기

일과성 고관절 활액막염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일과성 고관절 활액막염 평가하기
평가 작성 시 200 포인트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평가글 작성 시 존칭을 제외한 반말 사용을 부탁드립니다.
이전글  다음글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