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승모판 기능부전은 정상적으로 좌심방에서 좌심실로 유입된 피의 상당수가 좌심실이 수축할 때 좌심방으로 역류하는 질환입니다. 이는 승모판막 이상에 의해 발생합니다.
원인
승모판 기능부전의 가장 많은 원인은 류마티스열에 의한 후유증으로 발생하는 류마티성 판막 질환입니다. 최근에는 승모판 탈출증(승모판막이 점액성 변성되어 판막이 약해지고, 수축기에 판막이 좌심방 쪽으로 탈출하는 질환)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증상
승모판 기능부전이 갑자기 심하게 발생하면, 좌심방이 확장될 여유가 없어지면서 좌심방압이 급격하게 상승하고 폐동맥압도 상승하여 심한 호흡 곤란,
폐부종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폐쇄부전증이 서서히 진행되는 경우에는 일상생활에 곧바로 지장을 주지 않습니다. 기능부전증이 생긴 경우 심장은 나름대로 병적 상황에 적응합니다. 좌심방이 확장하면서 압력의 상승을 최대한으로 줄여 증상의 발현을 최대한 억제하려는 보상 기전이 나타납니다.
치료
중등도 이하의 승모판 폐쇄부전증은 대부분 수술하지 않습니다. 중증 승모판 폐쇄부전증은 수술을 고려합니다. 활동 시에 호흡 곤란을 느끼면 수술을 해야 합니다. 증상이 없더라도 심초음파 검사상 좌심실이 확장되고 수축 기능이 저하되는 증거가 관찰되면 수술을 해야 합니다. 수술 시기가 너무 늦어지면 수술 후에도 좌심실의 기능이 저하된 상태가 계속되어
심부전으로 고생할 위험성이 있습니다.
전체 내용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