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이전글  다음글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심실세동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치료

심실세동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분류
진료과목
신체부위

개요


심실세동이란 심장의 전기 전도계에 문제가 생겨서 심장이 불규칙적으로 박동하는 것입니다. 이 경우 실제로는 심장이 떨리기만 할 뿐 혈액을 뿜어내지 못합니다. 심실세동은 심장이 바로 정상적인 리듬을 되찾지 못하는 경우 생명이 위험해지는 응급 질환입니다. 수분 내에 치료를 받지 않는다면 사망하거나 혹은 영구적인 손상을 갖게 됩니다.

원인


심실세동이 생기는 원인은 대개 심장 자체로의 혈액 공급이 부족해서입니다. 그러므로 심실세동은 관상동맥 질환이나 심장발작(심근경색)이 있었던 사람에서 주로 발견됩니다. 그 외의 원인으로는 심장이 커지는 경우, 혈중 전해질의 이상, 심장 전기전도계의 이상, 과량의 약물, 심장 판막의 이상, 혈중 산소농도의 저하 등이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증상


심계항진이나 가슴 통증, 어지러움을 느끼며 갑작스럽게 쓰러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응급 상황이므로 이때 즉시 제세동(defibrillation)을 하지 않으면 사망하게 됩니다.

치료


응급치료로 정맥주사제를 투여하거나 심장에 전기충격을 줄 수 있습니다. 심실세동은 3~5분 이내에 치료하지 않으면 뇌에 돌이킬 수 없는 손상을 가져오므로 환자의 상태를 사정하는 즉시 제세동을 실시해야 합니다. 제세동이란 심실세동 환자에게 극히 짧은 순간에 강한 전류를 심장에 통과시켜서 대부분의 심근에서 활동전위를 유발하여 심실세동이 유지될 수 없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심실세동을 종료시키고 심장이 다시 정상적인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게 됩니다. 심실세동의 재발 치료에는 제세동기 삽입술이 가장 중요합니다. 심장의 수축력이 저하되는 심부전에서 심실세동의 발생위험이 증가됩니다. 최근에는 심장의 수축력을 높여줄 뿐만 아니라 심실세동을 없애는 기능을 모두 갖춘 재동기화기기 (cardiac resynchronization therapy device, CRT device)라는 특수 박동기 치료가 가능하여 심부전 환자들의 삶의 질과 수명 향상에 큰 발전을 이룩하였습니다.
전체 내용 보기

심실세동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심실세동 평가하기
평가 작성 시 200 포인트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평가글 작성 시 존칭을 제외한 반말 사용을 부탁드립니다.
이전글  다음글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