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각질 형성 세포와 아교질 섬유의 증식으로 생긴 섬유상피 양성 종양입니다. 그 크기는 1밀리미터에서 수 센티미터까지 다양하며 말랑말랑한 폴립 모양입니다. 눈꺼풀, 목, 겨드랑이에 잘 생깁니다. 양성의 종양으로 미용적인 문제뿐입니다. 주변에 여러 개가 같이 생길 수 있지만 감염에 의한 것은 아니며 다른 사람에게 옮기지 않습니다.
물사마귀와는 겉보기에는 얼핏 비슷해 보일 수 있지만 물사마귀는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생긴 것이므로 연성 섬유종과는 다릅니다.
원인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피부와 옷이 쓸리면서 발생하는 마찰에 의해 생기는 것으로 추정되는데 진피층을 구성하는 콜라겐이 이상을 일으킨 것으로 생각됩니다. 대부분 피부가 잘 접혀지는 부위인 목 주위, 겨드랑이, 사타구니, 그리고 눈꺼풀에 잘 생기고,
당뇨, 임신,
비만 등 체중이 갑자기 증가할 때 수와 크기가 늘어납니다.
증상
말랑말랑한 폴립 형태의 양성종양이 생기는 것입니다. 통증을 유발하지 않으며 점과 비슷해 보이고 증상이 없습니다. 다만 점점 커질 수 있습니다.
치료
점을 제거하는 레이저, 이산화탄소 레이저 등으로 제거가 가능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한번에 다 사라질 수 있고, 큰 연성 섬유종의 경우 직접 마취해서 제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경과/합병증
양성 종양이며 미용적인 문제뿐입니다. 치료를 하지 않는다고 번지거나 다른 사람에게 옮기는 것은 아닙니다.
전체 내용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