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선천적으로 멜라닌 세포가 표피 또는 진피에 증식하여 발생한 양성의 색소성 모반을 말하며, 크기가 20cm이상입니다. 전형적인 경우는 출생 시 엷은 갈색에서 진한 검은색까지 다양한 색깔을 가진 모반으로 나타나는데, 이중 직경이 20cm 이상인 경우를 거대색소모반으로 정의합니다.
원인
태아기에 멜라닌 세포의 발달이상으로 나타나며, 멜라닌 세포 전구세포의 NRAS라는 유전자의 돌연변이에 의해 멜라닌 세포가 이동경로 상에서 비정상적으로 축적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증상
출생 시에는 비교적 편평하나 피부가 두껍거나 표면이 사마귀 모양을 보이는 경우도 있으며, 표면에 굵은 털이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모반은 특히 등 부위에 많이 발생하며 피부 분절을 따라 분포하는 경향을 보이기도 합니다. 자라면서 신체 성장에 비례하는 정도로 같이 커지며, 표면은 점점 더 울퉁불퉁해지는 경향을 보이고, 간혹 모반 위로 혹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춘기에 색깔이 진해지면서 거친 털이 많이 생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치료
치료의 목표는 미용 상, 기능 상으로 호전되는 것 뿐 아니라 악성 변화의 위험을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거대색소모반의 경우 생후 수년 이내에도 악성
흑색종이 발생할 위험이 있기 때문에 이론적으로는 가급적 일찍 수술로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전신 마취 및 수술 위험성을 고려하여 수술은 생후 6개월 이후에 시행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전체 내용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