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이전글  다음글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결핵성 수막염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치료

5.

진단

6.

경과/합병증

결핵성 수막염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분류
신체부위

개요


결핵성 수막염은 결핵균이 거미막밑공간 및 뇌척수막을 침입하여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이며, 일반적으로 이전에 증상 유무와 관계 없이 몸 속에 결핵균을 보유하고 있던 환자에서 결핵균이 뇌를 둘러싸고 있는 수막으로 이동하여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대개 알코올중독, 당뇨병, 악성종양 등 신체 면역력을 감소시키는 여러 가지 요인을 갖고 있는 환자에서 결핵성 수막염이 잘 발병합니다.

원인


결핵균에 의해 발생하게 됩니다. 결핵균이 몸속에 침투하면 대게 폐에서 감염을 일으키는데, 이 균이 림프절을 타고 이동 후 혈액을 따라 뇌수막으로 이동해 결핵성 수막염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악성 종양이나 당뇨병, 알코올 중독, 후천성면역결핍증이 있다면 발생할 확률이 증가할 수도 있습니다.

증상


대부분 열을 동반하게 됩니다. 초기에는 미열과 권태감, 두통이 주로 나타나며 일시적인 것이 아닌 1~2주에 거쳐 서서히 진행됩니다. 또한 대부분의 환자가 목이 경직되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이후 병이 진행되게 되면 정신 혼미, 혼수, 시야 장애, 비정상적인 동공 반응, 경련 등에 이어 사망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치료


결핵성 수막염의 치료는 약물 복합 요법이 원칙입니다. 일반적으로 폐결핵에 투여하는 항결핵제를 일차적으로 투여하는데, 이 경우 치료 기간은 9~12개월 정도로 긴 편입니다. 몇 가지 종류의 항결핵제에 내성을 보이는 경우에는 다른 이차 약제 중에서 뇌척수액공간으로 잘 이동하는 항생제를 선택하여 사용합니다. 일부 거미막밑공간의 구조물과 결핵균과의 유착이 심하고, 염증이 많을 경우에 한하여 스테로이드 치료를 함께 시행하기도 합니다.

진단


우선 뇌척수액을 빼내어 검사해야 합니다. 뇌척수액은 뇌부터 척추뼈까지 이어져있어서 허리 부근에 주사기를 넣어 척수액을 빼내게 됩니다. 그러나 이때 검사의 민감도가 높지 않으므로 발견이 어려운 경우도 많습니다. 이때 현미경으로 검사하여 결핵균을 발견하기도 하지만, 균이 일정 숫자 이상으로 많이 분포하고 있어야 확인 가능하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경과/합병증


결핵성 수막염은 일반적으로 후천성면역결핍증이나 알코올중독증 등에 의해 면역력이 떨어져 있는 환자에게서 발생하므로 병의 증상 및 경과가 좋지 않은 편입니다. 결핵성 수막염 발생 초기에 결핵균이 거미막밑공간의 구조물에 유착되기 전, 그리고 다른 신경학적 후유증이 발생하지 않은 시점에서 항결핵균치료를 시작한다면 비교적 좋은 경과를 보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결핵성 수막염으로 인한 사망률은 아직 높으며 특히 노인이나 유아에서 더욱 높은 편입니다. 이미 혼수 상태까지 진행된 환자의 사망률은 50%에 이릅니다. 후천성면역결핍증 환자의 경우 결핵성 수막염으로 인한 사망률은 약 21%에 달합니다. 생존자의 약 30%에서 어느 정도의 후유증이 남으며, 반복적인 간질 발작, 시각과 안구 운동 장애, 청력 상실 등이 나타납니다.
전체 내용 보기

결핵성 수막염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결핵성 수막염 평가하기
평가 작성 시 200 포인트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평가글 작성 시 존칭을 제외한 반말 사용을 부탁드립니다.
이전글  다음글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