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베르니케 코시코프 증후군은 비타민 B1 결핍으로
치매, 안구 운동 이상, 보행 장애를 일으키는 희귀한 뇌 질환으로, 급격한 진행 속도를 보입니다. 이 증후군의 이름은 베르니케 증후군과 코시코프 증후군을 합한 것입니다. 베르니케 코시코프 증후군에는 두 증후군의 증상이 복합적으로 나타납니다.
원인
베르니케 코시코프 증후군의 원인은 알코올 섭취에 따른 비타민 B1(티아민)의 섭취 부족입니다. 과다한 알코올의 섭취는 티아민의 체내 분해를 촉진하고, 티아민 섭취가 이루어지더라도 알코올로 인해 체내로 새로운 티아민이 잘 흡수되지 않습니다.
증상
베르니케 증후군의 주요 증상에는 비정상적인 보행, 눈동자가 떨리는 안구 진탕, 혼란 증상이 있습니다. 코시코프 증후군의 주요 증상에는
기억상실, 지남력 장애, 말초신경 장애,
작화증, 의식 장애 등이 있습니다. 초기에는 감정 상태가 정상이지만, 점차 불안해지고 우울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한편 작화증은 기억 손실에 대한 보상 심리에 의해 없었던 일을 마치 있었던 것처럼 확신을 가지고 말하거나, 일을 위장하고 왜곡하거나, 사라진 기억을 메우는 것입니다. 환자 본인은 이러한 상태를 스스로 인지하지 못하고 정상이라고 인식합니다.
치료
베르니케 코시코프 증후군 환자는 즉시 입원하여 고용량 비타민 B1제를 투여합니다. 이 증후군에 대해 치료하면 여러 증상이 며칠 내로 호전되지만, 기억 장애가 남을 수 있습니다. 환자에게는 금주, 균형 잡힌 식단, 충분한 휴식, 운동이 필요합니다.
전체 내용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