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 성형 후 코막힘이 너무 심해서 근처 이비인후과를 갔더니 비중격만곡증이라고 하더군요.
혹시 비중격연골 쓰셨어요? 라고 묻길래 그랬다고하니 복잡해진다고 하더군요.
그 말을 듣고 원래 했던 성형외과에 갔습니다. 보형물제거와 비중격교정을 원한다고 했더니 가능하다고 하더군요.
수술난이도는 어렵다고 하십니다. 그래서 일단 다른 곳도 좀 알아보고 싶다고 하고 나왔습니다.
막막하더군요. 이비인후과에서는 대체적으로 코막힘의 원인이 비중격만곡이 확실하기 때문에 보형물제거보다는 우선 비중격만곡만 내부에서 깎아서 교정하려는 방식을 원합니다. 어느 성형외과에서는 아에 늑연골을 써서 다시 성형을 해야 한다고 하더군요. 이비인후과 한 곳에서 보형물제거하고 비중격 교정과 보강을 해줄 수 있다고 해서 거기서 했습니다.
비중격연장했던것을 재사용해서 기존비중격에 덧대어 보강하고 모자란 부분은 귀연골로 덧대었습니다. 실리콘을 뺀 부위가 좀 꺼져보여서 거기도 귀연골을 사용했고 실리콘제거시 코끝이 너무 내려오게 되니 귀연골로 지지대가 필요하다 하셔서 지지대도 했습니다. 지지대를 하면 또 성형하는 거나 다름없다 생각해서 거부감이 느껴졌지만 제가 ct로 봐도 코가 마녀같은 코가 되겠다는 생각도 했고 성형외과 블로그들을 보면 지지대가 필요하다는 글들이 많아서 하기로 했습니다.
코 패킹은 오늘 뺏고 다시 붓기와 콧물들로 코가 막혀서 힘드네요. 첫날 패킹한만큼 통증이랑 숨쉬기 힘든 것은 아닙니다. 점점 나아지는 것 같습니다. 1년 정도 관리를 해주면 기존 비중격이랑 거의 같아져서 그냥 수술전에 했던 일상생활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후에 어떤 강한 외부충격을 받지않는 이상은 평생 그대로 갈거라고 하시는데 1년 동안 관리하는 것이 관건이네요.
병원은 제가 1년 정도 경과를 지켜보고 좋아져야 알려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직 결과를 판단하기 많이 이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