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도 코 끝 만져보면 뭐가 들은 것 같이 느껴지는데
이렇게 딱딱한 코로 살기는 싫고
그렇다고 또 열어서 수술하기는 싫고
돈도 시간도 낭비하고 마음만 너덜너덜해졌네요.
수술 전으로 돌아갈 수만 있다면 영혼이라도 팔 수 있을 것 같아요
속은 썩어가는데 딱히 어디다 털어놓을 곳이 없으니 ㅠㅠ
성예사에서나마 같은 처지 사람들이랑 얘기 나누고 할 수 있어서 다행이네요
[@짹짹짹] 성형외과마다 (대학병원도 포함해서) 말이 달라서요. CT를 찍어도 자가연골은 나오지 않는다 해서 찍으려다 말았구요. 따로 코를 만져보고 진단 받았어요. (저는 코끝 비침이 계속해서 심해지고 있어서 사진을 수시로 찍었는데 사진도 보여드렸구요) 연골이 남아있는지 모르겠다 하는 곳도 있었고, 절반 이상은 연골이 확실하게 있다고 했어요.
[@그레이프] 맞아요 ㅠㅠ 자가연골은 안 나와서 비중격 귀연골 넣었었는데도 뺐는지 안 뺐는지 알 수가 없고 ㅠㅠ 오늘은 혹시나 다른 보형물이나 있는지 확인차 씨티 찍어봤네요. 그레이프님. 근데 연골 만져보면서 있나 없나 봐주는 병원은 어디였는지 여쭤봐도 될까요? 구로고대랑 ㅇㅅㅅㅇㅌ 예약해놨는데 다른 데 또 만져서 확인해주는 곳 있으면 가보고싶어서요
[@짹짹짹] ㅇㅅㅅㅇㅌ는 진료는 정말 친절하게 꼼꼼히 봐주시긴 했는데, (일일이 만져보시면서) 내 코 연골인지 귀연골인지 알 수가 없다고 했어요. 코 안을 열어보기 전에는 모른다구요. CT를 찍어보라고 하시더군요. 그래서 동네에 있는 이차병원에(마침 보라매병원 이비인후과에 있으셨던 분이 이 병원으로 오셨다 하길래) 갔는데, 코 안을 만져보더니 확실히 무언가 있는데 뭔지는 모르겠다 근데 CT는 찍지 마라 어차피 찍어도 안 나온다 했어요. (진료는 정말 기분이 상할 정도로 성의가 없었어요. 얼른 나가란 식이었거든요)
[@짹짹짹] 그래도 일단 이차병원에서 진료의뢰서 받아서 구로고대 갔는데, 진료는 꼼꼼하게 봐주셨어요. 궁금한 부분 질문하면 다 받아주셨구요. (코도 만져보시더니 귀연골일 가능성이 높다고 하셨네요) 다만 제거수술은 안된다고 하셨어요. 비침 이 정도면 괜찮다고 그냥 살라고 하시더군요. (수술한 사람은 다 알아보는 비침이고 사진에는 적나라하게 나오는데 약간 기분이 상했어요) 제가 비중격을 제거해서 약간 안장코인데 그 부분을 교정해주는 재수술은 해주시겠다고 하셨구요.
[@짹짹짹] 저도 일반인이고 전문가는 아니에요. 저한테 도움 주시는 분들도 계시구요. 저는 지방에 거주해서 집 근처 가까운 성형외과 위주로 돌아다녔어요. (평일에 일을 하면 저녁 늦게 끝나서 시간이 없어서요) 짹짹짹님도 근처 성형외과나 이비인후과 혹은 이차병원 있으시면 다 돌아다녀 보시기를 추천해요. 그리고 강남에서 대형 성형외과도 갔는데 진료는 친절했지만 별로였어요. (귀연골이 있다 라고 말해주셨는데 제거수술이 아닌 재수술을 권유해서요)
[@짹짹짹] 저는 개인병원에서는 ㅇㅅㅅㅇㅌ와 수술한 병원을 고민했어요. 수술한 병원에 연락하니, 불쾌한 어조로 다 빼준다고 했었어요.(비용은 무료요) 아무래도 돈 문제도 있고 해서 수술한 병원에서 할까 했다가 마음을 접었어요. 코 모양 어쩌면 인생이 걸린 문제인데, 거기서 했다가 모양 더 이상해지면 정신병 걸릴 것 같아서요.
[@] 아니요. 처음 수술을 하고 2주 뒤에 콧대 실리콘 코끝 비중격 연골 지지대 귀연골을 제거했고, 그러고 나서 1년 6개월이 지난 이번 3월에 다시 수술을 했어요. 제거수술을 하고 안장코 진단을
받고 이물감 통증으로 고민하다가 귀연골을 의심하고 다시 수술을 받았는데, 코 안에는 아무것도 없었고 제 비익연골이 휘어있어서 교정만 했네요.
[@] 네. 처음 제거수술하고 만족하다가, 이상 증상이 오고부터 사진을 계속 찍어두고(코 모양 변화) 일반 성형외과 대학병원 꾸준하게 상담 다녔어요. 바쁘시더라도 틈틈이 직접 상담 다니셔야 도움이 되실 거에요. 저는 이번 1월부터 코 비침이 심해지는 바람에 급하게 수술했네요.
[@] 저는 제 코 안에 연골이 (한쪽 연골이) 비틀려 있었어요. 그 부분이 살을 찔렀는지 통증이 꽤 있었고 피부에 비침까지 오게 됬네요. 그 외에 인공연골이라던가는 없어서 연골 교정만 했어요. 보라매 병원에서 하려고 했는데 예약이 안 잡히더라구요. 그래서 개인 병원에서 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