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컬뉴스

메디컬뉴스
총 게시물 811건, 최근 4 건
이전글  다음글  목록 글쓰기
[건강정보]

피부에 하얀 점?… 방치하면 커지는 ‘백반증’

nooffem 2020-09-01 (화) 11:03 1개월전 7
피부에 다양한 크기와 형태의 백색 반점이 생기는 ‘백반증’은 멜라닌 세포가 파괴돼 발생한다. 유전적 요인 또는 심한 스트레스, 피부 외상, 일광 화상 이후에 발생하지만 정확한 원인은 아직까지 알려지지 않았다.

건국대병원 피부과 최용범 교수는​ “대부분 피부에 흰 반점이 생기는 것 이외에 다른 증상은 없지만 드물게 가렵거나 따가울 수 있다”고 말했다.

피부가 저절로 돌아오는 경우는 극히 드물고 색소가 소실되는 증상이 지속적으로 반복될 수 있다. 얼굴, 손발, 팔꿈치 등 부위를 가리지 않고 발생하기 때문에 일상에 큰 불편함을 겪게 된다.

백반증 치료에는 다양한 방법이 시도되고 있다. 스테로이드나 타크로리무스 연고를 도포하거나 기타 먹는 약을 복용하는 방법, 광선치료나 엑시머 레이저, 또는 외과적인 피부이식 등도 가능하다.

치료 시기가 빠를수록 경과가 좋다. 치료방법은 환자 개개인의 증상과 사회적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전문의와 상의 후 결정하는 것이 현명하다.

최용범 교수는 “백반증은 주로 10~30대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통증은 없지만 왕성한 사회생활을 할 시기에 외관상 문제로 큰 제한이 생길 수 있다”며 “피부에 흰 반점이 나타나는 질환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스스로 섣부르게 진단하지 말고 피부과 전문의의 진찰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백반증 환자들은 병변 부위가 화상에 취약해 햇빛을 조심해야 하고 스트레스 또는 피부자극이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출처 : http://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8/28/2020082803471.html

hi
이전글  다음글  목록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