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이전글  다음글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타석증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진단 및 검사

5.

치료

6.

경과 및 합병증

7.

예방 방법

8.

식이요법 및 생활 가이드

타석증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분류
진료과목
신체부위

개요


타석증이란 침을 생산하는 기관인 침샘(타액선)이나 침샘으로부터 입안으로 연결된 부위(침샘관, 타액선관)에 석회물질(돌, 타석)이 생겨 침의 통로가 막혀서 생기는 질환입니다. 침이 나오는 통로가 막히기 때문에 막힌 부위의 안쪽인 침샘 부위가 붓고 아픈 증상을 유발합니다. 악하선(턱밑샘)에 80% 정도로 가장 많이 생깁니다.

원인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침의 정체, 침샘관 상피의 염증과 손상, 칼슘염의 침착을 유발하는 생물학적 요인 등이 원인으로 제기되고 있습니다.

증상


보통 음식을 먹기 시작할 때 침샘 부위(턱 밑(턱밑샘) 혹은 귀 앞(귀밑샘))가 부어 오른 후, 몇 분 혹은 몇 분이 지나면 대부분 저절로 가라앉습니다. 간혹 심한 통증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이런 증상이 오래 반복되다 보면 타석증이 동반된 침샘이 딱딱하게 만져지기도 합니다. 세균 감염이 되면 침샘 주위로 염증이 파급되어 목이 심하게 붓기도 하는데, 당뇨병을 앓는 고령에서는 매우 위험할 수 있습니다.

진단 및 검사


식후 동통 및 종창(부어오름)의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 우선 시진과 촉진을 시행합니다. 턱밑샘 타석은 침샘관이 지나가는 구강저(혀와 잇몸 사이 부분)를 양손으로 촉진하면 만져집니다. 반면 타액선 내 타석은 촉진으로 진단하기 어렵고, 경부 컴퓨터 단층촬영(목 부분의 CT)을 시행하여 뼈처럼 하얗게 보이는 타석이 있는지 관찰합니다. 특히 귀밑샘 타석은 진단하기 매우 어려운데, 대부분 타석의 크기가 작고 촉진 상 뺨의 볼 조직에 묻혀 있으며 80%의 타석이 방사선 투과성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이외에 구강 저 단순촬영, 타액선 조영술, 초음파 등도 진단에 이용될 수 있는 검사법입니다. 4-1) 촉진 한 손은 입 속에서, 다른 한 손은 목 밖에서, 손가락을 이용하여 침샘과 침샘관 부위를 만져보고 진단합니다. 4-2) 경부 컴퓨터 단층촬영(CT) 침샘들을 중심으로 목 부위의 전산화 단층촬영(CT)을 시행하면 대부분 쉽게 타석증을 진단할 수 있어 일차 검사로 이용됩니다. 드물지만, CT에 나타나지 않는 타석도 있습니다. 4-3) 구강저 단순촬영 턱밑샘의 타석을 진단하는 방법으로 단순 방사선촬영을 이용할 수 있는데, 최근에는 해부학적인 위치를 잘 관찰할 수 있는 CT 검사를 주로 이용합니다. 4-4) 타액선관 조영술 타액선관에 가느다란 관을 넣고 조영제를 주입하여 타액선관의 상태, 타석의 유무, 위치 등을 검사하는 방법입니다. CT 검사에서 나타나지 않는 타석을 찾는 데 쓰일 수 있습니다. 4-5) 초음파 검사 초음파는 타석을 투과하지 못하는 성질이 있으므로 침샘이나 침샘관 주위를 초음파로 관찰하면 타석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치료


타석의 조기 치료는 보존적 치료가 원칙으로, 구강을 청결히 하며 소독용 구강 가글액으로 가글을 자주 합니다. 또한 수분 섭취를 많이 하고, 통증이 있을 때는 소염진통제를 복용합니다. 타액분비촉진제의 사용, 국소열 치료, 타액선의 마사지, 그리고 과일이나 주스 등 신 음식을 많이 먹도록 합니다. 침 분비가 증가하면서 타석이 밀려 저절로 빠져 나오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차 감염에 의해 농(고름)이 배출되는 경우에는 항생제가 사용됩니다. 마지막으로 타석증이 저절로 호전되지 않으면 수술을 시행합니다. 구강 저(혀와 잇몸 사이)에 잘 만져지는 타석은 구강내 접근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타석이 침샘관 시작점이나 침샘 내부에 위치할 때는 전신 마취를 하고 경부 절개를 통해 침샘 절제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경과 및 합병증


타석의 크기가 작은 경우, 증상이 몇 차례 반복되다가 타석이 저절로 빠져 나와 증상이 해소되기도 합니다. 저절로 빠져 나오지 않는 경우에도 증상이 몇 차례 반복되다가 타석의 위치에 따라 오랫동안 증상 없이 지내기도 하고, 갈수록 증상이 심해지기도 합니다. 붓고 아픈 증상이 수 시간 지속되다가 저절로 좋아지기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이차 감염이 생기면 항생제 치료가 필요합니다. 타석을 제거하지 않고 약물치료를 하면서 오랫동안 관찰할 경우 침샘 기능이 저하되면서 침샘이 퇴화하기도 합니다.

예방 방법


양치질을 잘 하고 구강 소독 액으로 자주 가글하여, 입 안을 청결히 관리합니다. 평소 수분 섭취를 많이 하는 것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식이요법 및 생활 가이드


구강을 청결히 하며 구강 소독 액으로 가글합니다. 수분 섭취를 많이 하고, 신 음식을 먹어 침 분비를 촉진합니다.
전체 내용 보기

타석증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타석증 질병찾아삼만리 평가 작성하기 작성시 300포인트 지급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이전글  다음글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