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이전글  다음글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난소염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진단 및 검사

5.

치료

6.

경과 및 합병증

7.

식이요법 및 생활 가이드

난소염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분류
진료과목
신체부위

개요


난소가 세균에 감염되어 염증이 발생한 질환이다. 대게는 염증이 난소에만 발생하는 경우는 드물고, 대개는 난관염이나 주위의 골반 내 염증과 동반되어 발생한다.

원인


성적 접촉 시 감염되는 미생물에 의해 발병되는 것으로, 질내 혐기성, 호기성 세균의 상행성 감염이 주 원인이 됩니다. 질이나 자궁 경부에 클라미디아(Chlamydia trachomatis), 임질균, 마이코플라즈마, 포도상구균 등의 세균에 의한 감염이 질염이나 자궁경부염을 유발하여 이 것들이 상행감염으로 난소나 난관에 염증을 일으키게 되면 발생합니다.

증상


자궁경부염은 절반 이상이 무증상인 경우가 많으며, 난소염이나 난소난관염으로 진행이 되면 발열, 복통, 성교통, 구토, 비정상적인 질 분비물이나 악취, 질 출혈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복부 진찰에서 압통과 반발통을 관찰할 수 있으며, 가장 중요한 징후는 자궁경부 운동성 압통(Cervical motion tenderness)과 양측 자궁부속기 압통입니다.

진단 및 검사


자궁경부와 부속기의 운동성 압통이 있으면서 38도 이상의 발열, 혈액검사에서 백혈구의 증가(Leukocytosis), 백혈구 침강속도(ESR)와 C-반응단백질(CRP)의 증가, 질 분비물 검사에서 균이 검출되면 진단할 수 있습니다.

치료


하지만 농양이 의심되거나 진단이 불확실한 경우, 경구약 사용이 힘든 경우, 골반염 등이 의심되는 경우, 48시간 경구용 항생제 치료에 반응이 없는 경우에는 입원 치료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경과 및 합병증


적절한 항생제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난관난소농양(Tuboovarian abcess, TOA)이나 골반염, 복막염 등을 일으킬 수 있으며, 심한 경우에는 자궁 외 임신이나 불임 등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식이요법 및 생활 가이드


염증이 완전히 치료될 때까지는 성관계를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원인 균에 따라 성 파트너도 함께 검사를 받고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전체 내용 보기

난소염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난소염 질병찾아삼만리 평가 작성하기 작성시 300포인트 지급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이전글  다음글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