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이전글  다음글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난소암

목차
1.

개요

2.

종류

3.

원인

4.

증상

5.

진단방법

6.

치료방법

7.

예방방법

8.

조기 검진

9.

일상생활

난소암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분류
진료과목
신체부위

개요


난소암이란 여성 생식과 호르몬 분비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난소에서 발생하는 암을 가리킵니다. 난소암은 암이 발생하는 조직에 따라 크게 상피세포암, 배세포종양, 그리고 성삭 기질 종양으로 구분됩니다. 난소암의 90% 이상이 난소 표면의 상피세포에서 발생하는 상피성 난소암이며, 실제 우리 주위에서 발견되는 대부분의 암은 이 상피성 난소암입니다.

종류


난소 상피세포암은 세포 형태에 따라 장액성 난소암, 점액성 난소암, 자궁내막양 난소암, 투명세포암 및 드물게 악성 브레너(Brenner) 종양으로 나누어지며, 그 외에 미분화세포암, 미분류 난소암도 포함됩니다. 또 난소 상피세포에는 암(악성)뿐만 아니라 양성 및 경계성 암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들 중 경계성 암은 세포 및 조직 형태의 전부는 아니고 일부가 악성 양상을 보이고 있고 기저막 이하부의 침윤을 일으키지 않은 상태를 의미합니다.

원인


난소상피암의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으며, 대부분의 난소암 환자들에게서 특별한 원인을 찾을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알려져 있는 난소상피암의 관련요인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배란 ② 유전 요인, BRCA1 또는 BRCA2 유전자의 돌연변이 및 이상 변화 ③ 유방암, 자궁내막암, 또는 대장암을 앓았던 기왕력 ④ 환경요인

증상


난소상피암은 암이 상당히 진행하기까지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간혹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그 증상이 하복부나 복부의 불편감, 통증, 소화기 장애에 의한 증상 등과 같이 비특이적이고 불분명하여 다른 질환으로 오인하여 진단이 늦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의 경우는 종괴를 촉지하고 비로소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은데, 난소상피암은 불규칙하고 울퉁 불통한 종괴로, 주위 조직에 유착 또는 고정되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월경이 불규칙하고 폐경 이후 비정상적인 질 출혈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난소상피암은 복막과 림프절 전이가 잘되며, 이 경우 복수가 차거나 복부 대동맥 주위와 골반내의 림프절이 붓고, 암이 점차 흉부와 목의 림프절로도 퍼지면서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흔히 나타날 수 있는 난소상피암의 일반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무증상 ① 복통 ② 복부팽만감, 복부팽대 ③ 복강내 종괴 ④ 비정상적인 질출혈 ⑤ 비뇨기 증상 : 빈뇨, 배뇨곤란 ⑥ 대하증오심, 구토 ⑧ 변비 ⑨ 요통

진단방법


환자가 호소하는 증상과 신체 검진을 통해 난소상피암이 의심되면 골반내진, CA-125(cancer antigen-125)종양표지자 혈액검사, 경질 초음파, 전산화단층촬영(CT), 자기공명영상(MRI) 등의 검사를 통해 자궁의 종양인지 난소 종양인지 여부, 종양 내부의 구조, 암의 전이 유무 등을 자세히 조사합니다. 이러한 검사를 통해 양성 종양인지 악성 종양인지를 추정할 수 있으나, 최종적인 진단은 개복수술 또는 복강경 수술을 통하여 난소 종괴를 적출한 후 조직병리검사로 하게 됩니다.

치료방법


난소암의 치료방법에는 크게 수술, 항암화학요법, 방사선치료가 있으며, 치료방법의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암세포의 유형, 암세포의 분화도, 암의 진행상태(병기), 환자의 연령, 환자의 전반적인 건강상태 등이 있습니다.

예방방법


일반적으로 난소암이라고 하면 상피성 난소암, 난관암, 일차성 복막암을 언급합니다. 난소암은 성인 고형암 중에서 가장 유전이 잘 되는 암으로 알려져 있으며, 유전적인 요인이 난소암의 중요한 원인입니다. 이외에 자궁내막증이 난소암의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출산 경험과 모유 수유를 하지 않은 여성에서 난소암은 증가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원인이 있다고 반드시 암이 발생하거나, 이러한 원인이 없다고 난소암이 발병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난소암을 진단받으면 BRCA1, BRCA2를 포함한 유전자 검사를 받습니다. 상피성 난소암 환자의 10~14% 에서 유전자 돌연변이가 발견되며, 이 경우 딸, 아들, 형제, 자매에게 유전자 검사를 시행합니다. 가족에서 유전자 돌연변이가 발견될 확률은 50%이며, 이러한 돌연변이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 유방암, 난소암 뿐만 아니라 대장암, 자궁내막암, 췌장암, 피부암 등이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에는 BRCA 돌연변이를 보유한 여성의 출산 계획이 종료되면, 예방적 난소난관을 절제하는 수술을 하는데 이를 위험감소 난소난관절제술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수술적 경험을 통해서 난소암의 가장 흔한 조직형인 장액성 난소암이 난관(나팔관)에서 발생하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BRCA 돌연변이를 보유하는 등 난소암의 발병 위험도가 높은 경우에는 위험감소 난소난관절제술을 시행하거나, 예방적 난관절제술을 시행하여 난소암의 발병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상피성 난소암은 임신 및 출산경험이 많을수록 그리고 모유수유 등으로 무배란 기간이 길어지면 발생률이 감소합니다. 한편 경구피임약의 경우에는 장기간 사용이 상피성 난소암의 예방효과를 나타내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지만, 경구피임약의 복용은 유방암, 자궁경부암 그리고 간암 등의 발병 증가와 관련 있으므로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경구피임약 복용의 장단점을 이해하고, 처방에 따라 복용해 남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난소암의 가족력이 강하게 의심이 될 때에는 전문가와 상의하여 유전자검사를 고려하거나, 정기적인 검진에 더욱 신경을 쓰도록 해야 합니다. 유전성 경향을 가진 난소암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에는 원하는 출산 계획이 종료되면, 위험감소 난소난관절제술 또는 예방적 난관절제술을 시행할 수 있으므로, 의료진과 상의하십시오.

조기 검진


자궁경부암의 경우에는 자궁경부 세포 검사와 같은 효과적인 조기 검진 방법이 알려져 있으나, 난소상피암의 경우 효과적인 조기 검진 방법이 현재까지 확립되어 있지 않습니다. 초음파 검사 및 혈액 검사를 이용하여 난소상피암을 조기 발견하려는 노력이 계속되고 있지만, 난소의 양성 종양과 암을 구별하기 어렵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상생활


암은 현대 사회에서 가장 큰 건강문제로 부상하고 있고, 치료기간 중 많은 정신적, 육체적인 장애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환자가 치료과정 또는 치료 후에 느끼는 심리적인 문제는 평생 동안 큰 영향을 주게 됩니다. 가능한 환자의 가족이나 친지들은 환자가 난소암에 걸려 치료 받았다는 생각을 빨리 잊을 수 있도록 환자에게 편안한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환자 자신도 치료 후 가능한 빨리 일상생활에 적응하고 심리적인 안정을 찾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전체 내용 보기

난소암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난소암 질병찾아삼만리 평가 작성하기 작성시 300포인트 지급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이전글  다음글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