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이전글  다음글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침샘비대증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진단 및 검사

5.

치료

6.

경과 및 합병증

7.

예방 방법

8.

식이요법 및 생활 가이드

침샘비대증 질병 평가
평가참여 1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3.0
통증경중
3.0
완치율
1.0
분류
진료과목
신체부위

개요


침샘은 해부학적으로 이하선, 악하선, 설하선 및 입술 및 구강 점막 내에 분포하는 소침샘으로 분류합니다. 침샘이 평상시보다 커지거나 딱딱하게 만져지는 경우 비정상적인 비대로 의심할 수 있습니다.

원인


타액선의 비정상적인 비대는 대개 타석 혹은 감염이나 염증으로 인한 경우가 흔하나, 침샘이 딱딱하게 만져지면 타액선 종양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증상


감염 혹은 타석으로 인한 염증에서는 침샘의 통증, 동통, 부종, 발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침샘의 종양에서는 대개 통증이 없이 딱딱하게 만져지며, 목에서 림프절이 만져지거나 안면신경의 마비증상이 나타난다면 악성 종양을 의심해야 합니다.

진단 및 검사


① 혈액검사 : 대개 염증수치나 볼거리 항체를 검사를 시행하여 침샘염을 감별합니다. ② CT/MRI 검사 : 영상 검사를 통해 침샘내의 종양 및 농양, 염증, 타석증을 감별할 수 있습니다. ③ 초음파 검사 : 초음파 검사를 통해 종양, 염증을 감별할 수 있으며, 필요시 조직검사 및 농양 배액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④ 침샘조영술 : 침샘관 내의 타석 및 침샘의 유출을 감별할 수 있습니다.

치료


침샘염은 적절한 수액 및 전해질 보충, 필요시 항생제를 포함한 약물치료로 호전될 수 있습니다. 타액선 종양은 양성인 경우 경과 관찰이 가능하나 암으로의 발전 가능성을 가진 다형선종을 비롯한 악성 종양의 경우에는 외과적인 절제가 필요합니다.

경과 및 합병증


침샘염 및 감염성 질환의 경우 대개 보존적인 치료만으로도 호전됩니다. 침샘 농양은 적절한 배액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심한 경부감염으로 악화될 수 있습니다. 타액선 종양은 적절한 외과적 절제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크기가 커져 안면마비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예방 방법


구강청결을 잘 유지하며, 충분한 수분의 섭취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타액선 종양은 흡연, 음주, 방사선 조사, 바이러스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어 이를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이요법 및 생활 가이드


평소 구강청결을 잘 유지하며, 면역력을 유지하기 위해 적절한 영양분을 섭취하는 것을 권고합니다. 타액선 종양은 흡연, 과도한 음주를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전체 내용 보기

침샘비대증 질병 평가 1건

노**** 2024-01-11 (목) 19:55 2개월전 신고 주소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침샘비대증
진단병원
두리이비인후과

치료후기

만지고 엑스레이 검사 후 침샘비대증이라고 하심 딱딱한 몽우리 두개 혹시 커지면 악성일 수 있어 주기적인 검사가 필요함 일단 제일 안좋은건 미관적인 부분 말고는 특별히 불편한 점은 없습니다 다만 제거수술은 신경을 건드릴 수 있어 위험하며 미관상을 위해선 대부분 보톡스로 조절하시는 듯 근데 주기적으로 관리해야하니 귀찮을듯합니다

침샘비대증 질병찾아삼만리 평가 작성하기 작성시 300포인트 지급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이전글  다음글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