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이전글  다음글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유방상피내암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진단 및 검사

5.

치료

유방상피내암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분류
진료과목
신체부위

개요


유방상피내암이란 유방의 상피세포가 악성화 되었지만 유관 또는 소엽의 기저막을 침범하지 않고 상피 조직 내에 국한되어 있는 비침윤성 암을 일컫습니다. 관상피내암과 소엽상피내암이 있습니다.

원인


침윤성 유방암과 마찬가지로 유방상피내암의 발생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유방암의 위험인자로는 유전적인 요인과 여성 호르몬(에스트로겐), 연령 및 출산 경험, 수유 요인, 알코올 섭취, 방사선 노출 등의 외부 환경적 요인이 있습니다.

증상


유방상피내암의 증상은 유두의 이상 분비물, 유두의 습진, 유방의 종괴 등이 있습니다. 유방상피내암의 가장 흔한 임상 소견은 유방 촬영에서 보이는 이상 소견입니다.

진단 및 검사


유방암을 조기에 발견하기 위해서는 매달 자가검진, 정기적인 의사의 진찰, 정기적인 유방 촬영 등이 필요합니다. 의사의 진찰 및 유방의 영상학적 검사에서 의심스러운 병변이 발견되는 경우는 조직검사를 통해 유방암을 진단하게 됩니다. 유방 촬영술은 유방을 압박한 후 유방의 상하측 및 내외측 방향으로 X선 사진을 찍는 검사로, 유방암을 발견하는데 가장 기본적인 검사입니다. 자가검진이나 의사의 검진으로 찾을 수 없는 작은 크기의 유방암을 발견하는데 유용하고, 정기적인 검사로 유방암으로 인한 사망률을 낮출 수 있음이 입증된 유일한 검사입니다. 우리나라 여성의 경우 유방에 지방 조직이 적고 치밀한 섬유 조직으로 이루어진 치밀 유방이 많아 유방 촬영술만으로 검사가 불충분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유방 초음파 검사를 함께 하는 것이 진단에 도움이 됩니다. 그렇지만 유방 초음파가 유방 촬영술을 완전히 대신할 수는 없습니다. 유방 촬영술과 유방 초음파 검사는 서로 보완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는데 유방 초음파는 유방 촬영술에 비하여 유방의 종괴, 낭종 등을 발견하는데 탁월하지만 유방암의 중요한 조기 징후의 하나인 석회화 병변을 찾을 수 없습니다. 유방 촬영술과 유방 초음파 검사 외에도 자기공명영상(MRI)이 매우 민감한 검사로 사용됩니다. 이 외에도 유방암으로 진단된 경우 전이를 평가하기 위해 전산화 단층촬영술(CT), 뼈 스캔 등이 이용됩니다.

치료


유방상피내암의 가장 기본적인 치료는 병변의 외과적인 절제입니다. 유방상피내암의 수술 후 보조요법으로는 방사선 치료, 항호르몬 치료 등이 있습니다. 5-1) 수술적 치료 유방상피내암의 수술은 암을 포함하여 일부 정상 유방을 제거하는 유방 보존술과, 넓은 병변으로 인해 유방 보존이 힘든 경우 유방 전체를 절제하는 유방 전절제술이 있습니다. 유방 보존술의 경우 남아 있는 유방에 대해 방사선 치료를 병행할 경우 유방 전절제술과 같은 예후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종양의 크기와 범위에 따라 가능할 경우 유방 보존술을 시행합니다. 순수 유방상피내암의 경우 일반적으로 액와부 림프절 수술은 시행하지 않고 있으나, 유방전절제술을 시행할 경우나, 위치가 액와부에 가깝거나 상피내암이 수술 후 침윤성 유방암으로 병기 상승할 가능성이 높은 경우에는 시행합니다. 5-2) 방사선 치료 고용량의 방사선이 우리 몸에 투과되면 암 세포의 DNA에 영향을 주어 암 세포의 증식이 중단되고 암세포가 죽게 됩니다. 유방 보존술을 한 경우에는 대부분 방사선 치료를 하게 되며, 이는 유방 종양 부근, 림프절 조직 등에 남아 있을 수 있는 숨은 암 세포를 죽여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5-3) 항호르몬 치료 암 세포에 호르몬 수용체가 생긴 유방암 환자는 항암 화학요법과는 관계없이 항호르몬 치료를 하게 됩니다. 수용체 양성인 암 세포의 경우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에 의해 암 세포의 성장이 촉진되기 때문에 이를 차단하기 위해 항호르몬 치료를 하게 됩니다.
전체 내용 보기

유방상피내암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유방상피내암 질병찾아삼만리 평가 작성하기 작성시 300포인트 지급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이전글  다음글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