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이전글  다음글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유두습진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진단 및 검사

5.

치료

6.

예방 방법

유두습진 질병 평가
평가참여 1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1.0
통증경중
5.0
완치율
1.0
분류
진료과목
신체부위

개요


습진(Eczema)이란 임상적으로 가려움, 홍반, 각질탈락, 인설, 진물 등의 증상을 보이며, 만성화될수록 피부가 두껍고 거칠어지는 태선화를 보이는 피부질환을 통칭하는 것이며, 유두와 유륜에도 습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원인


유방 및 유두 유륜부의 피부 병변은 다양한 피부질환(아토피 피부염, 알러지 접촉 피부염, 자극 접촉 피부염), 선천성 기형, 양성 혹은 악성 종양, 유전, 환경적 요인, 과민성 면역 체계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유두와 유륜에서 발생하는 습진은 파제트병(상피내암종) 과의 감별이 필요하기 때문에 주의 깊게 살펴보고 유방외과 전문의 혹은 피부과 전문의의 진찰 및 검사가 필요합니다.  

증상


유두와 유륜에 붉고 가렵고 비늘 모양의 발진이 생깁니다. 유두 습진은 가끔씩 터지거나 악화될 수 있습니다. 호전되거나 몇 주, 몇 달 또는 몇 년 동안 사라졌다가 다시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유두 습진 징후 ① 유두 주변의 건조하고 염증이 생긴 피부 ② 가렵거나 아프거나 화끈거리거나 민감한 피부 ③ 젖꼭지 분비물 ④ 갈색, 빨간색 또는 회색 패치 또는 반점이 있는 발진 ⑤ 벗겨지거나 딱지가 생기거나 딱지가 생길 수 있는 비늘 모양의 건조한 피부 ⑥ 액체가 흘러나오는 작은 돌기

진단 및 검사


일반적으로 피부를 보고 습진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진단 시 증상에 대한 질문 후 유두 주변의 피부를 검사합니다. 또 다른 신체 부위의 습진 징후가 있는지 살펴봅니다. 만약 모유 수유 중일 경우에는 진찰 시 알려야 합니다. 습진이 있는 사람은 유방 통증이나 발적 및 부종을 유발하는 유관 감염인 유선염에 걸릴 가능성이 더 큽니다. - 검사 ① 알레르기 검사 , 특정 물질이나 음식 에 알레르기 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② 전체 혈구 수 (CBC)는 혈액에 감염이나 기타 상태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③ 피부 생검 , 피부 감염 여부를 검사하고 어떤 종류의 피부염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유방암의 파제트병과 염증성 유방암(IBC) 이라는 두 가지 드문 유형의 유방암은 유두 습진과 동일한 증상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전문가가 진찰 시 이러한 상태를 의심하는 경우 유방조영술 또는 추가 검사를 권장할 수 있습니다.

치료


습진에 대한 명확한 치료법은 없지만 관리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증상을 유발할 수 있는 물질은 피해야 합니다. 또한 음식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특정 음식을 피하도록 권장할 수도 있습니다. 무향 크림이나 로션을 사용해서 유두 주변 피부에 수분을 공급해야 합니다. 염증과 가려움증을 줄이는 코르티코스테로이드와 같은 약물을 발라서 치료할 수 있습니다. 간혹 입으로 복용할 수 있는 형태의 약물도 제공될 수 있고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할 수도 있습니다. 의사 진단 시 면역 체계를 조절하기 위한 면역억제제나 감염 치료를 위한 항생제를 추천할 수도 있습니다.

예방 방법


강한 비누와 로션, 인공적인 냄새나 색상이 있는 비누와 로션을 피해야 합니다. 저자극성 로션을 사용하고 알레르기가 있거나 습진 발병을 유발하는 음식은 식단에서 제외합니다. 비만인 경우 체중감량에 대해 의사와 상담하여 건강한 체중을 유지해야 합니다. 공기가 건조해지지 않게 가습기를 틀어 관리하고 샤워나 목욕은 짧게 하여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합니다. 되도록 발진을 긁지 않아야 하고 민감성 피부 관리를 위해 면 의류를 착용하도록 합니다.
전체 내용 보기

유두습진 질병 평가 1건

홍**** 2024-03-26 (화) 15:30 3일전 신고 주소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유두습진
진단병원
성요한병원

치료후기

어릴때 아토피가 있으면 성인되서 유두습진으로 발현되는 경우가 많다고 하더라구요
고등학생에서 성인올라갈때 처음 생겼고 몇년째 낫질않네요..
병원가서 약타먹고 연고발라도 그뿐 재발율이 굉장히 높아요 ㅜㅜ
지금은 스테로이드를 너무 많이 쓴 상태라 안 들어서 한의원에서 치료중입니다

유두습진 질병찾아삼만리 평가 작성하기 작성시 300포인트 지급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이전글  다음글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