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이전글  다음글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설태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진단 및 검사

5.

치료

6.

경과 및 합병증

7.

예방 방법

8.

식이요법 및 생활 가이드

9.

관련 질병

설태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분류
진료과목
신체부위

개요


건강한 혀는 보통 옅은 분홍색 혹은 약간 흰색이 섞인 분홍색을 띠는데, 혀의 등쪽(입천장과 닿는 쪽) 표면의 전체 혹은 넓은 부위에 걸쳐 하얗게 혹은 검게 변하거나 털이 난 것처럼 보이는 증상을 설태라고 합니다.

원인


세균이나 곰팡이가 원인인 경우가 많고, 담배나 복용하는 약물에 의해 변색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잘 알 수 없는 원인으로 상피조직이 두꺼워진 경우도 있고, 매우 드물지만 계속 두꺼워지는 경우 설암의 초기 소견인 경우도 있습니다. 참고로 설태는 아니지만 소화관에 관련되어 나타나는 혀의 변화도 있습니다. 비타민(특히 B12), 엽산 부족 등의 경우 혀가 아주 빨갛게 변화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설태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증상


설태는 주로 흰색이나 회백색, 혹은 누런 빛을 띠는 흰색인 경우가 많은데, 이런 경우 백태라고 부릅니다. 검게 보이는 경우 흑설 혹은 흑모설이라고 부릅니다.

진단 및 검사


설태는 탈수요독증이 있거나, 항생제를 장기간 사용하는 경우, 지속적으로 입으로 숨을 쉬는 경우, 구강 위생이 불량한 경우, 담배를 피우는 경우에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치료


설태 치료는 원인 질환을 찾아 그에 대한 치료를 우선적으로 시행해야 합니다. 즉 원인에 따라 탈수 교정, 요독증 교정, 항생제 중단, 입으로 하는 호흡 개선, 구강 위생 개선, 금연을 해야 합니다. 그 다음 구강을 청결히 유지하고 구강 소독용 가글액으로 가글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혀 세척기(백태 제거기, tongue cleaner)로 혀를 살짝 닦아주는 것도 효과가 있으나, 무리하게는 닦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적이나 통증이 있는 경우에는 구강 칸디다증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이비인후과를 방문하여 항진균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수유하는 유아의 경우는 대개 혀가 하얗게 되는데, 그냥 두거나 부드러운 수건으로 살짝 닦아주는 정도면 충분합니다. 혀의 일부분만 하얗게 되고 두꺼워지는 경우에는 백반증일 확률이 높으나 설암 등 다른 질환은 아닌지 이비인후과 검진을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경과 및 합병증


무증상인 경우 특별한 합병증을 만들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간혹 해당 부위가 타는 듯한 느낌이 들거나 미각의 변화, 구취를 유발할 수 있으나 장기적은 합병증을 발생시키는 경우는 드뭅니다.

예방 방법


치료법과 동일하게 구강을 청결히 유지하고 구강 소독용 양치액으로 가글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혀 세척기로 혀를 살짝 닦아주는 것도 효과가 있으나, 무리하게는 닦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이요법 및 생활 가이드


따로 명확한 식이요법이나 생활 가이드는 없지만, 평소에 구강을 청결히 유지해야 합니다.

관련 질병


전체 내용 보기

설태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설태 질병찾아삼만리 평가 작성하기 작성시 300포인트 지급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이전글  다음글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