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이전글  다음글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구순염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진단 및 검사

5.

치료

6.

경과 및 합병증

7.

예방 방법

구순염 질병 평가
평가참여 4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3.8
통증경중
3.5
완치율
1.3
분류
진료과목
신체부위

개요


입술에 생긴 피부염으로 박탈구순염, 접촉구순염, 광선구순염, 구각구순염, 선구순염, 육아종구순염 등을 포함합니다.

원인


원인은 구순염의 종류에 따라 다양하며 전신 질환과 관련된 경우도 있습니다. 가장 흔한 구순염의 원인은 아토피피부염, 접촉피부염, 만성적인 햇빛 노출, 감염입니다. 박탈구순염의 경우 원인을 알 수 없거나 아토피피부염, 지루피부염, 건선과 같은 다른 질환에 이차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춥고 건조한 계절, 태양광선 등으로 악화될 수 있습니다. 접촉구순염은 만성적으로 입술을 핥는 행동, 추위, 낮은 습도, 바람, 립스틱, 립밤 등 입술에 바르는 제품, 화장품(선크림, 메이크업제품, 네일 제품), 치약, 치과 재료, 마우스워시, 음식(망고 등) 등에 의한 자극이나 알레르기가 관련될 수 있습니다. 광선구순염의 경우 과도한 햇빛 노출에 의한 구순염입니다. 입술 구석에 바깥쪽 아래로 피부가 갈라지는 구각구순염의 경우 엽산, 아연, 비타민 B6, 비타민 B2, 비타민 B3 부족과 관련될 수 있으며 소아의 경우 아토피피부염, 손가락을 빨거나 껌, 사탕을 자주 먹는 경우 관련이 있고 노인의 경우 적절하지 못한 의치 착용과 관련이 있습니다. 여드름 약제로 쓰이는 이소트레티노인과 같은 경구 레티노이드제제와 관련된 구순염도 있다. 선구순염, 육아종구순염의 원인은 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증상


구순염의 종류와 중증도, 시기에 따라 다양한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다른 부위의 피부염과 마찬가지로 건조, 각질, 갈라짐(열창), 홍반, 부종, 딱지와 벗겨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렵고, 화끈거리거나 통증, 진물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진단 및 검사


대부분의 경우 임상적으로 진단하며 원인과 악화 인자 확인을 위하여 피부첩포검사, 피부조직검사 등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치료


원인과 악화 인자에 대한 노출을 피하고 보습제(입술보호제), 국소스테로이드, 국소면역조절제를 사용하며, 심한 경우 경구스테로이드를 비롯한 전신 약제 사용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향이나 보존제, 프로폴리스, 라놀린 등이 들어 있는 립밤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균이나 진균에 의한 이차 감염이 의심되는 경우 항생제와 항진균제를 사용합니다. 광선구순염의 경우 편평세포암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장기간 추적 관찰이 필요하며, 햇빛 노출을 피하고 냉동치료, 이미퀴모드 도포, 광역동치료나 레이저 등의 치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경과 및 합병증


광선구순염의 경우 편평세포암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장기간 추적 관찰이 필요합니다.

예방 방법


자극이나 알레르기가 없는 보습제(입술보호제) 사용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전체 내용 보기

구순염 질병 평가 4건

A**** 2024-04-10 (수) 12:57 9일전 신고 주소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구순염
진단병원
지방 피부과

치료후기

입술 주름이 어느 순간부터 세로가 아니라 가로로 나기 시작하면서 입술 전체가 따갑고 가려워 피부과에 갔더니 구순염이라며 바르는 약을 줬습니다. 평생 언제 재발할지 모른다하고 자극적인 음식 입 근처에 묻히며 먹기, 양치하고 치약 제대로 안헹궈내기 등으로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o**** 2024-04-04 (목) 10:46 15일전 신고 주소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박탈성구순염
진단병원
오체안피부과
질병후기삼만리 평가글은 3레벨 회원 부터 타회원의 평가글을 확인 가능합니다.
고**** 2024-02-08 (목) 01:59 2개월전 신고 주소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구순염
진단병원
그린필피부고ㅓ
질병후기삼만리 평가글은 3레벨 회원 부터 타회원의 평가글을 확인 가능합니다.
f**** 2023-12-19 (화) 03:58 3개월전 신고 주소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구순염
진단병원
피부과

치료후기

처음에 입술에 오돌토돌한게 올라오고 엄청 따갑고 부어서 병원갔더니 구순염이라고 함 원인은 다양하고 완치라는 개념이 없고 평생 재발할 것이라고 함... 예방하는 방법은 항상 입술이 건조하지 않게 관리하는 것이라고 함

구순염 질병찾아삼만리 평가 작성하기 작성시 300포인트 지급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이전글  다음글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