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이전글  다음글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구강건조증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진단 및 검사

5.

치료

6.

경과 및 합병증

7.

식이요법 및 생활 가이드

구강건조증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분류
진료과목
신체부위

개요


건강한 성인은 하루에 1~1.5L의 침이 분비되는데, 이보다 적게 침이 나오면 입이 마른다고 느끼게 됩니다. 또는 입으로 숨을 쉬면서 입 안의 수분이 증발되면 주관적으로 구강 건조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원인


쇼그렌 증후군, 빈혈, 당뇨, 영양소 결핍, 노화 등의 전신적인 원인에 의해 타액의 양이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약물 복용, 신경계 질환으로 구강 건조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우울증 등의 정신적인 질환도 침 분비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항암제 투여와 침샘 근처의 방사선 치료는 구강 건조증을 흔히 일으킵니다.

증상


구강의 건조감이 심하면, 음식을 씹어 삼키기 어려워지고, 말을 하기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또한, 침이 소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소화 장애도 생길 수 있으며, 맵거나 자극적인 음식을 먹으면 입 안에 통증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치은염이나 충치 등도 더 잘 생깁니다.

진단 및 검사


기본 상태에서의 침 분비가 분당 0.1ml 이하이면 진단할 수 있습니다. 쇼그렌 증후군 등을 감별하기 위해 소타액선 조직검사를 시행합니다. 혈액검사와 종양의 침범을 평가하기 위한 CT 등으로 검사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 타액선 스캔도 실시해야 될 때가 있습니다.

치료


원인이 되는 질환이 있다면 이를 감별하여 질환에 대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입마름을 완화하기 위해서 인공 타액 제품을 사용해 보거나, 침 분비를 촉진하는 약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구강 안에 염증이 생기지 않도록 불소나 소독약이 포함된 가글린 액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경과 및 합병증


침이 일시적으로 분비가 줄어들었다 다시 정상으로 돌아오는 경우도 있지만, 지속적으로 침 분비가 감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식이요법 및 생활 가이드


침의 분비를 자극하는 껌이나 신 음식을 먹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며, 뜨겁고 건조한 곳에 오래 있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술과 담배 또한 구강 건조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침 분비가 줄어들면 충치가 더 잘 생길 수 있으므로 평소 구강을 청결하게 유지합니다.
전체 내용 보기

구강건조증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구강건조증 질병찾아삼만리 평가 작성하기 작성시 300포인트 지급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이전글  다음글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