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이전글  다음글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위점막하종양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진단 및 검사

5.

치료

6.

관련 질병

위점막하종양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분류
진료과목
신체부위

개요


위 점막하 종양은 주 병변이 위점막보다 하층에 존재하고 주위 점막과 같은 점막으로 덮여 있으면서 반구형 또는 구형으로 내강에 돌출한 병변을 총칭하는 것입니다.

원인


2-1) 평활근종(Leiomyoma) 위 점막하 종양 중 가장 흔한 종양으로 대개 큰 종양이 많습니다. 위에서는 주로 위체부에 호발하여 위 내강으로 자라기도 하고 밖으로 돌출된 형태를 지니기도 합니다. 평활근육종과는 유사분열수로 구별하기는 하지만 감별이 어렵습니다. 2-2) 평활근육종(Leimyosarcoma) 위 악성종양의 1-3% 정도의 빈도를 가지고 조직학적으로 평활근종과 감별이 어렵습니다.점막하 종양의 형태로 주로 5 cm 이상의 크기로 점막에 궤양을 동반하는 경우 또는 빠르게 성장하는 경우 의심할 수 있습니다. 위장관 출혈 소견을 보일 수 있으며 위 밖으로 자라 나가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내시경적으로 진단하고 생검함으로써 확진할 수 있습니다. 2-3) 위장관 간질성 종양(Gastrointestinal stromal tumor) 전체 위장종양 중 1-3%를 차지하고 점막하 종양 중 45% 정도를 차지하는 간질 세포 종양으로 이중 악성 간질세포 종양은 20%를 차지하며 위 악성 종양의 1%를 차지합니다. 양성과 악성 간질세포 종양의 정확한 감별은 조직학적 진단이 가장 중요하며 세포핵의 분열수가 고배율 10개 시야에서 5개 이하인 경우 양성으로 판정하고 그 외는 크기, 주변 조직으로의 침윤 및 전이 등에 근거하고 있습니다. 2-4) 이소성 췌장(Pancreatic heterotopia) 선천 이상인 과오종으로 췌장이 원래 부위가 아닌 곳에 췌장 조직이 들어 있는 것입니다. 대개는 0.5-2 cm 정도의 점막하 종양의 형태로 관찰되며 위전정부의 대만부에서 주로 관찰되고 중아부에 함요(Umbilication)이 있는 것이 특징으로 조직학적으로 정상 췌장 조직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2-5) 기타 이밖에도, 섬유종지방종, 신경 종양(Neurilemoma, neurofibroma), 혈관 종양으로 사구 종양(Glomus tumor), 림프관종(Lymphangioma), Angiolipoma 등과 과립세포종(Granular cell tumor), Carcinoid, 호산구성 육아종(Eosinophilic granuloma), 등이 있습니다.

증상


대개는 상부 위장관내시경 중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고, 상복부 동통, 복부 팽만감, 하혈 혹은 토혈(출혈), 오심구토, 체중 감소, 소화불량, 연하 장애, 등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진단 및 검사


4-1) 위식도십이지장내시경(Esophagogastroduodenoscopy) 주위 점막과 동일한 점막으로 덮혀져 점막 표면이 평활한 것으로 주위에서 융기에 걸쳐 있는 것 같은 점막 주름(Mucosal bridge)이 정상 점막 위로 중심부 함몰을 보일 수 있습니다. 4-2) 내시경 초음파 (Endoscopic Utrasonopgraphy) 내시경에 연결된 초음파장비를 통하여 위장관벽이나 주위의 림프선을 매우 정확히 검사하는 방법입니다. 내시경을 이용하여 병소에 아주 가깝게 접근하여 복부 초음파에 비하여 높은 해상력을 가질 수 있고 특히 고주파의 초음파를 이용하여 위벽의 각층을 구분할 수 있으므로 점막하 병변이나 위암의 병기 결정에 유용한 검사입니다. 또한 낭성 병변이나 혈관으로 이루어진 병변을 단단한 종괴(Solid tumor)와 쉽게 감별할 수 있으며 최근에는 내시경적 초음파를 이용한 세침흡입술(EUS-guided fine needle aspiration)이 시도되고 있어 점막하 종양 혹은 임파선의 조직 검사에도 이용되고 있습니다. 4-3) 기타 이밖에도, 복부 컴퓨터 단층 촬영을 통해서 병기와 전이 여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치료


전문의 소견에 따라 정기적인 검진을 시행하며 종양의 변화 양상을 추적 관찰하기도 합니다. 상복부 통증이나 소화불량, 오심 등 여러가지 소화기 증상이 있는 경우 이를 완화 시키기 위한 대증적 약물을 복용합니다. 위장관 간질성 종양인 경우 경우에 따라 Glivec(Imatinib)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수술적 치료는 종양의 위치, 크기, 모양 등을 고려하여 광범위 절제 혹은 쐐기형 절제를 하며 때에 따라 방사선, 항암화학 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관련 질병


평활근종, 평활근육종, 위장관 간질성 종양, 이소성 췌장, 섬유종, 지방종, 신경 종양(Neurilemoma, neurofibroma), 혈관 종양으로 사구 종양(Glomus tumor), 림프관종(Lymphangioma), Angiolipoma 등과 과립세포종(Granular cell tumor), Carcinoid, 호산구성 육아종(Eosinophilic granuloma)
전체 내용 보기

위점막하종양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위점막하종양 질병찾아삼만리 평가 작성하기 작성시 300포인트 지급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이전글  다음글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