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이전글  다음글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담낭선근종증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진단 및 검사

5.

치료

6.

경과 및 합병증

7.

예방방법

담낭선근종증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분류
진료과목
신체부위

개요


담낭선근증은 상피세포의 과다 증식과 고유근층의 비후로 인해 담낭벽이 두꺼워지는 양성 질환입니다. 과다 증식한 상피세포층은 내부 함입을 유발하여 작은 낭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원인


담낭선근증의 원인은 잘 밝혀져 있지 않으며 1-9%의 환자에서 발견됩니다. 90% 정도의 담낭성근증 환자에서는 Rokitansky–Aschoff sinuses (RAS) 이라고도 부르는 담즙이 들어있는 작은 낭이 함께 발견되는데 과잉 증식한 상피층이 근육층으로 함입되면서 낭 형성과 근육층 과증식을 유발합니다. 담석이나 담관의 변화로 인해 담관이 막히면 이차적으로 담낭 내 압력 증가로 인해 상피층과 근육층 과증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증상


일반적으로 증상을 일으키지 않으며 영상검사에서 우연히 발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드물지만 담낭벽 비후로 인해 담관 협착이 발생하여 통증이 발생하거나 담석과 동반하여 담관 폐색으로 인한 증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진단 및 검사


영상 검사를 통해 담낭선근증을 진단하고 담낭벽 비후를 유발하는 다른 담낭 질환과 감별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복부초음파는 담낭선근증을 진단할 수 있는 가장 적합하고 간편하며 저렴한 검사입니다. 복부 초음파는 91.5-94.8%의 정확도로 조기 담낭암과 담낭선근증을 감별할 수 있습니다. 복부초음파검사에서 담낭선근증을 명확히 진단할 수 없을 경우 복부 컴퓨터단층촬영이나 조영증강 초음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기공명영상검사는 담낭선근증을 진단하는데 가장 높은 정확도를 보이며 특히 담낭암과 감별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치료


증상이 없으면 치료가 필요 없습니다. 하지만 담낭선근증 환자에서 통증이 있거나 담석을 동반하고 있는 경우에는 담낭절제술이 필요합니다. 담낭선근증이 악성화 될 가능성은 아직 의심스러운 수준이며 담낭선근증으로 인해 담낭암의 적절한 발견이 어려울 것으로 예측되는 경우 담낭절제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경과 및 합병증


담낭선근증 자체는 양성 질환이며 악성화 가능성은 매우 드뭅니다. 하지만 분절성 담낭선근증은 담낭암을 발생시킬 수 있어 수술을 고려하기도 합니다.

예방방법


담낭선근증의 발생원인은 아직 명확히 밝혀져 있지 않으며 양성 질환으로 예방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식이요법 및 생활가이드 또한 동일 사유로 보고된 것이 없습니다.
전체 내용 보기

담낭선근종증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담낭선근종증 질병찾아삼만리 평가 작성하기 작성시 300포인트 지급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이전글  다음글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