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이전글  다음글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게실염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진단 및 검사

5.

치료

6.

경과 및 합병증

7.

식이요법 및 생활가이드

게실염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분류
신체부위

개요


대장 게실은 대장벽의 일부가 비정상적으로 탈출된 주머니이고, 게실 질환은 합병증이나 통증이 동반된 경우를 말합니다.

원인


게실이 발생하는 원인은 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대장벽의 특정 부위가 선천적으로 약한 경우 대장 안의 압력이 증가하면 이 부위가 바깥으로 튀어나오게 되고, 이로 인해 게실이 생기는 것으로 추측하고 있지만 확실하지는 않습니다. 게실은 고령층에서 연령이 많아질수록 발생률이 높아지고, 식사 습관, 변비 등과 관련이 있습니다. 식이섬유가 적은 식사를 할 경우 대변의 양이 줄어들고, 그 결과 대장이 더 큰 압력으로 대변을 밀어내야 하므로 장점막이 더 잘 튀어 나오게 됩니다. 게실이 S상 결장(구불창자)이나 하행결장(내림창자)에 잘 생기는 것도 이 부분이 대장에서 가장 좁은 부위이므로 상대적으로 가장 높은 압력이 걸리기 때문입니다.

증상


대부분 아무런 증상이 없기 때문에 대장 내시경검사나 대장조영술 중에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증상은 주로 합병증에 의해 나타나게 됩니다. 게실에 염증이 생기면 열, 복통, 복막자극 증상 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염증이 생기면서 변비 증상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대변에 피가 섞여 나오는 현상은 4명 중 1명에서 나타나고, 섞여 나오는 피의 양이 매우 적기 때문에 대부분 눈에 보이지 않습니다. 그러나 드물게 대량 출혈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진단 및 검사


대부분의 경우 증상이 없기 때문에 다른 목적으로 실시하는 대장 내시경검사나 대장조영술 중에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진단을 위한 검사로는 대장내시경, 대장조영술, 복부 CT, 복부 초음파 등이 있습니다.

치료


증상 및 합병증이 없어 발병을 모르고 있다가 검사에서 우연히 발견된 대장 게실의 경우 특별한 치료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게실염이 발생한 경우에는 일정 기간 음식을 먹지 않음으로써 장을 쉬게 하고 수액 요법, 항생제를 사용한 약물요법 등을 병행하여 치료합니다. 이와 같은 내과적 치료에 반응이 없거나 같은 부위에 게실이 반복되는 경우, 또는 천공, 누공, 장폐색 등의 합병증이 생긴 경우에는 수술을 고려하게 됩니다.

경과 및 합병증


게실은 대부분 무증상이지만, 일부에서 게실염이나 게실 출혈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식이요법 및 생활가이드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 섬유질이 많이 포함된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밀기울과 같이 도정이 덜 된 곡류가 좋으며, 통밀빵, 밀기울이 많이 포함된 시리얼, 밀기울로 만든 비스킷 등을 통해 밀기울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전체 내용 보기

게실염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게실염 질병찾아삼만리 평가 작성하기 작성시 300포인트 지급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이전글  다음글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