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상피 내 신생물은 암세포가 상피조직 안에만 존재하고 기저막 아래의 기질조직까지는 침범하지 않은 상태를 의미합니다.
원인
상피 내 신생물을 유발하는 요인은 다양합니다. 흡연, 화학물질, 지속적 피부 자극, 지속적인 방사선 노출, 바이러스 등을 피하면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유전적인 요인으로는 연령, 성별, 인종 등이 있습니다.
증상
피부나 입속의 부스럼이나 헌 자리가 아물지 않고 지속되거나 궤양이 생기는 경우, 병변의 크기가 비대칭적으로 증가하는 경우, 병변의 색조가 변하는 경우, 가려움증, 압통, 통증 등이 생기는 경우에 악성 변화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최대한 빨리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 정확하게 진단해야 합니다.
치료
상피 내 신생물은 대개 약물 투약보다는 물리적 방법으로 제거합니다. 치료 방법은 질환에 따라 약간씩 달라집니다.
지루각화증, 피지샘 증식증 등의 양성 신생물은 레이저 치료를 통해 간단히 제거할 수 있습니다. 동일한 양성 신생물이라도 종양의 형태를 가지는
표피낭종, 털낭종, 털기질종 등의 병변은 국소 마취를 한 후 수술을 통해 제거합니다. 전암성 병변으로 의심되는 광선각화증 등과 같은 경우에는 냉동 치료를 통해 조금 더 광범위하게 조직을 파괴하여 치료합니다. 악성 신생물은 눈에 보이는 덩어리를 제거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현미경적인 침윤이 재발과 전이에서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모스미세도식 수술 등의 방법을 통해 절제합니다.
전체 내용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