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폐암은 조직형에 따라 크게 소세포성 폐암과 비소세포성 폐암으로 구분합니다. 비소세포성 폐암의 종류에는 폐의
선암,
편평상피세포암,
대세포암 등이 있습니다.
원인
폐의 선암종은 폐의 말초 부위에 잘 발생하고, 여성이나 비흡연자에게도 발생합니다. 선암종은 크기가 작더라도 이미 전이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선암의 발생 빈도는 최근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이러한 추세의 원인에는 담배의 타르 양 변화, 흡연 습관의 변화, 흡연량의 변화, 식생활의 변화, 환경-작업적 요인 등이 있습니다.
증상
비소세포성 폐암의 종류는 암의 발생 부위에 따라 나뉩니다. 편평상피세포암은 주로 큰 기관지에서 발생하여 기관지 내강으로 자랍니다. 임상적으로는 주로 기관지를 막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선암종은 비교적 크기가 작은 세기관지 상피에서 발생합니다. 대세포암종은 주로 폐 표면 근처에서 발생합니다. 절반 정도가 큰 기관지에서 발생합니다.
치료
비소세포성 폐암은 소세포폐암에 비해 비교적 성장 속도가 느리고 주변 조직으로 퍼진 이후에 전신으로 전이됩니다. 초기에는 수술을 통해 완치할 수 있습니다. 수술이 가장 효과적인 치료 방법이지만, 폐암 환자의 1/4 이하에서만 수술을 할 수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가 가능한 3A기 환자에게는 보조적인 방사선 치료 및 항암 화학 치료가 권장됩니다.
전체 내용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