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탄저병은 탄저균(Bacillus anthracis) 감염에 의해 발생하는 급성 전염성 감염 질환입니다. 탄저균에 노출된 부위에 따라 증상이 다를 수 있으며, 균은 대부분 피부를 통해 침범하고 드물게 흡입이나 입을 통하여 들어와 호흡기 또는 소화관을 침범하기도 합니다.
원인
탄저병 포자를 만지거나 흡입하거나 먹는 등 직간접적인 접촉에 의해 발생하게 됩니다. 탄저병 포자가 몸 안으로 들어가면서 활성화되면 박테리아가 증식하고 퍼지며 독소를 생성하게 됩니다. 동물 노출이나 생물학적 무기를 통해 감염될 수도 있습니다. 감염된 가축 또는 야생 방콕 동물에 대한 노출, 양모나 가죽 등 감염된 동물 제품에 노출, 일반적으로 오염된 동물 제품을 가공하는 동안 나오는 포자를 흡입한 경우, 감염된 동물의 덜 익힌 고기를 섭취하는 경우, 생물학적 무기에 노출되는 경우 등이 해당됩니다.
증상
탄저병에 노출된 사람은 보통 일주일 안에 증상이 나타나는데 빠르면 노출 후 2일, 최대 45일 이후에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감기 증상, 목 쓰림,
발열,
근육통,
기침, 호흡 곤란,
피로, 현기증,
오한,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만일 탄저병 균을 섭취한 경우에는 발열, 식욕 상실, 메스꺼움, 심한 복통, 목 부위 붓기, 피가 함께 나오는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치료
항생제로 페니실린 G(penicillin G)를 투여합니다. 그 외에 테트라사이클린(tetracycline), 독시사이클린(doxycycline), 에리스로마이신(erythromycin), 시프로플록사신(ciprofloxacin) 등의 항생제가 치료제로 사용됩니다.
전체 내용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