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저칼슘혈증은 혈청의 칼슘이 정상보다 낮은 것을 의미합니다. 혈청 총 칼슘농도의 정상 범위는 일반적으로 8.8-10.5 mg/dL이며, 혈청 속의 칼슘은 단백질에 결합한 형태 혹은 단독으로 이온화된 형태로 존재합니다. 이 중 실제로 생체 내부에서 작용하는 칼슘의 형태는 이온화 칼슘(Ionized calcium)의 형태로 일반적인 정상범위는 1.05-1.35 mmol/L 입니다.
원인
체내 칼슘의 흡수, 배설, 균형은 섭취된 음식물 내에 있는 칼슘의 양과 소장 점막, 신장 기능, 뼈의 형성, 부갑상선호르몬, 비타민 D, 칼시토닌의 혈중 농도에 따라 조절됩니다. 이 중 주로 부갑상선호르몬과 비타민 D에 의해 조절됩니다. 부갑상선호르몬은 뼈와 신장에 작용하여 뼈에 있는 칼슘을 혈액 내로 유리시키고, 신장에서는 신세뇨관의 칼슘의 재흡수를 증가시켜 혈중 칼슘을 높입니다. 비타민 D는 섭취한 칼슘의 장관 흡수를 촉진하고, 부갑상선호르몬의 뼈에 대한 작용을 도와줍니다. 따라서 부갑상선호르몬이나 비타민 D가 부족하면 저칼슘혈증이 발생합니다.
증상
저칼슘혈증은 세포 외 액 내 칼슘 손실량이 장이나 뼈를 통해 대체되는 양보다 클 때 발생합니다. 감각 이상, 근육 경련, 후두 경련, 경련 발작 등 신경 및 근육 흥분성에 의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초기에는 주로 입술, 손, 발의 저린 느낌이나 얼얼한 느낌이 나타납니다. 이와 같은 신경-근육 과흥분성은 입 주위의 안면 신경을 건드리면 안면 근육이 수축하는 츠보스텍 싸인(Chvostek’s sign)과 혈압계를 3분 이상 팽창시킬 때 손발 연축이 일어나 손목과 손 허리 손가락 관절의 구부림, 손가락의 과신전, 엄지손가락을 손바닥 쪽으로 구부리는 등의 특징적인 트루쏘 싸인(Trousseau’s sign)을 유발합니다. 이 밖에 심박 수가 변하거나, 심한 경우 심정지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치료
저칼슘혈증의 치료는 칼슘을 보충하는 것에 있습니다. 임상 증상의 정도가 심하거나, 생명을 위협하는 경우 10% 글루콘산칼슘(Ca-gluconate) 10% 또는 염화칼슘을 정맥 주입합니다. 경증의 경우에는 경구 칼슘제제 혹은 비타민 D 제제를 투약하여 치료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치료는 증상을 치료할 뿐, 본질적으로는 저칼슘혈증의 원인을 파악하여 그 원인에 대한 치료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전체 내용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