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 성형 상담 4군데 다녀온 후 수술 2일차입니다. 뒤늦게 궁금한 것이 생겨 등업을 위해 글을 써요~ > 코성형 수술후기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현재접속자
1614

코성형 수술후기

코 성형 상담 4군데 다녀온 후 수술 2일차입니다. 뒤늦게 궁금한 것이 생겨 등업을 위해 글을 써요~

[1A1FD]
작성일 21-05-05 19:04:00
조회 3,218회

본문

코가 휘고 한 쪽이 자주 막혀서(기능코) 휜코 교정(미용코)을 위해 이비인후과 전문의 중심으로 상담 다녀왔어요.

먼저 2019년 경에 가장 먼저 비중격만곡증 검색하면 나오는 (1) 체인형 이비인후과 삼성점을 다녀왔다가
수술 내용에 겁이 나서 미루어왔는데, 컴플렉스는 여전하고 시기도 적절해 맘 먹고 알아보자! 하고 다녀왔습니다.

이후 올해 3~4월 경부터
(2) 성형외과 중에서 병원급에 속하는 ㅈㅇㅈ병원,
(3) 이비인후과 중에 유명한 ㅎㄴ이비인후과,
(4) 그리고 이비인후과 전문의가 미용코를 겸하는 의원,
(5) 2019년 방문한 체인형 이비인후과 종로점(다른 지점 2021년 재방문)
이렇게 총 다섯 군데 다녀왔습니다.

각각 장단점이 있었고 CT, 교통비 등만 해서도 꽤 깨진 것 같아요. ㅠㅠ
순서대로 기술해볼게요.

(1) 체인형 이비인후과 삼성점
> 비중격만곡증/비밸브/비염+휜코성형=320(실비)+170(휜코 및 미용)=490만원, 비중격(+귀연골 사용 가능성), 수면마취 1시간.
시설 등 괜찮았고 상담도 잘 해주셨는데 의사선생님이 제가 들어갈 때 페북 보고 계시더니 상담도 설렁설렁 봐주셔서 뭔가 라포가 안 생겼어요. ㅠㅠ 귀찮아 하시는 것 같았고 다소 찝찝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휜코가 뚝딱 교정되는 것일 줄로 생각하고 갔다가 상담 때 처음으로 코를 '절개'한다는 수술 내용을 처음 들은 터라 너무 겁나기도 했고 과잉진료하는 것이 아닌가 싶었구요. 그래서 생긴 대로 살지하고 보류하였습니다.

(2) 성형외과 중에서 병원급으로 분류되는 병원
> 비중격만곡증/비밸브/비염+휜코성형=370(실비)+150(휜코 및 미용)=520만원, 비중격+기증늑 사용 권유, 자가늑도 설명해주심, 전신마취 2시간.
그러다가 올해 코 교정을 하고 싶다는 마음이 생겨 검색 끝에 '병원 급'으로 분류되는 해당 병원에 갔습니다.
사실 처음부터 병원급으로 분류된다는 걸 잘 알고 간 것은 아니고 여기저기에 이름이 보여서 찾아갔어요.
제가 늦게 도착해서 실장 상담만 가능했는데, 친절하셨지만 너무 친절하시고 쉼없이 읊으셔서 기계적이라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다음날엔가 다시 의사 상담을 잡아 방문하였는데 의사 상담은 3분 내지였습니다.
나머지 병원과 달리 유일하게 기증늑(알로덤이던지 기억이 가물가물하네요) 사용을 권유하셨고,
유튜브로 기증늑이 처치 이후에 많이 흐물흐물해진 영상을 보고 가서 자가늑에 대해 여쭤봤더니 그것도 설명해주셨어요.
기증늑이라서 거부감이 든 것은 아니고 처치 이후 흐물거리는 영상 때문이었는데
타인 늑연골이라는 것에 거부감이 심한 것으로 생각하신 것 같아요.
병원 급이고 시설 면에서는 가장 마음에 들었는데, 의사 상담 때 좋은 인상이 안 들었어요.

(3) ㅎㄴ이비인후과
> 비중격만곡증/비밸브/비염 BUT 휜코 등 미용성형 안 하는 관계로 이상의 상담 미진행. 수면마취 2시간으로 들었던 것 같습니다.
비중격만곡증 관련 보험 들어둔 지인께 문의했더니 ㅎㄴ이비인후과로 갈 거냐고 말씀하셔서 알게 되었고 찾아보니 유명한 곳이더라구요. 유튜브에서 의사선생님 인상이 좋아서(과잉 친절하지도, 너무 무신경하지도 않고 딱 환자 대 의사인 게 느껴졌어요!) 가게 되었는데 영상과 동일하셨어요. 1:1 상담다운 느낌을 받았고 자그만 불편에 대해서도 성실하게 진료 봐주시고 체크해주셔서 감사했습니다. CT 외에도 다양한 검사를 하더라구요. 다만 이곳은 휜코성형은 하지 않는다고 하셔서 해당 이비인후과에서 나와 개업하신 동료 의사로 refer 해주셨습니다. ㅋㅋㄹㅇ이라는 곳이었어요. 제가 휜코말고 내과적 질환만 있었더라면 이곳에서 비중격만곡증 치료를 받았을 것 같아요. 기기도 다양하고 신식이고 미용코는 하지 않는다는 원칙(?)도 가장 책임 있어 보이고 신뢰가 갔습니다. 명함으로 리퍼해주신 곳은 시간 되면 가보려고 했는데 하기의 리스트까지 가는 데 많이 지친 상태여서 가지는 못했습니다.

(4) 이비인후과 전문의가 미용코성형 겸하는 곳
> 비중격만곡증/비밸브/비염+휜코성형=230(실비)+150(휜코 및 미용)+10(예약금)=380만원, 비중격(+귀연골 사용 가능성), 수면마취 2시간.
블로그 검색 중 홍보가 아닌 후기에 댓글을 남겨 알게 되어 방문했고, 이때까지 검색하다보니 스스로 정보도 충분히 알게 되어 의사 이력도 중요하게 보게 되었습니다. 여기는 재수술이나 구축, 선천성 기형 등으로도 방문하는 곳이고 이비인후과 전공 아닌 전문의까지 취득한 분들이 꾸준하게 이력 쌓으신 걸 보고 믿고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처음에는 시설도 생각보다 연식이 있는 느낌이었고, 상담 시 휜코만 교정하는 게 아니라 더 많은 이야기(콧대 높이, 절골, 콧볼축소 등)를 권유하시기도 하고 머리('전문가다')와 마음(원하는 바와 딱 맞아들지 않음)에서 느껴지는 바가 달라 고민이 되었는데, 수술 당일 마지막 상담 때 지금 코에 만족하고 휜코 개선이 중심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확실하게 말씀드렸더니 또 잘 맞춰주셨습니다. (그렇겠죠?) 이곳은 10만원 예약금이 있었습니다. 예약금 거는 곳은 가지 말라는 말도 본 것 같은데, 더 큰 금액이 아니어서 직전 취소하더라도 제 마음이 편할 것 같아서 그냥 납부하고 예약하게 되었어요. 나머지는 이후 후기에서 더 자세하게 다루어볼게요! 오늘 수술 2일차,, 오늘 어린이날이어서 내일 실밥 뽑아요. >> 실밥이 아니라 패킹솜* 뽑았습니다. 댓글 달려고 다시 들어왔더니 제가 잘못 작성했네요.

(5) 체인형 이비인후과 종로지점
> 비중격만곡증/비밸브/비염+휜코성형=320(실비)+150(휜코 및 미용)=470만원, 비중격(+귀연골 사용 가능성), 수면마취 2시간.
이곳이 마지막으로 상담을 간 곳이었는데, 여기도 시설 연식이 있어보였어요. 그래서 똑같은 병원, 다른 지점으로 온 게 잘한 건가 싶었는데 의사선생님이 아주아주 친절하셨습니다! 오히려 마지막 방문한 곳이라 제가 알고 있는 정보도 있어서 설명해주실 때 힘드시지 않을까 싶었을 정도로 친절하게 환자 눈높이에서 설명해주셨습니다. 마지막까지도 둘 중에 고민을 많이 했는데 어쩌다 보니 (4)에서 수술을 받게 되었네요. 비단 의사로서가 아니라 사람으로서도 성실하고 모든 면에서 준수하시고 최선을 다하려고 노력하시는 느낌이 들어서 신뢰가 갔구요. 의사 만족도로는 (3)과 (5) 선생님들이 정말 좋으셨습니다. CT도 삼성지점 것이 1년이 지난 터라 새로 찍어야 했는데 지금 보니 CT도 무료로 새로 찍어주셨습니다. 수술은 많이 고민했는데 (4)에서 많은 사례를 보여주신 것과 재상담까지 가고 예약일자도 픽스해둔 터라 (4)에서 하게 되었어요.

(4)에서 수술한 경과는 다음 글에 남기겠습니다.
PC 웹에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
21

댓글목록

코코링이님의 댓글

코코링이프로필
[2BAC9]
작성일

비밀댓글입니다.

코오오오오오오코님의 댓글의 댓글

코오오오오오오코프로필 작성자
[1A1FD]
작성일

비밀댓글입니다.

코오오오오오오코님의 댓글의 댓글

코오오오오오오코프로필 작성자
[1A1FD]
작성일

비밀댓글입니다.

혤리리님의 댓글

혤리리프로필
[84617]
작성일

비밀댓글입니다.

코오오오오오오코님의 댓글의 댓글

코오오오오오오코프로필 작성자
[1A1FD]
작성일

비밀댓글입니다.

코오오오오오오코님의 댓글의 댓글

코오오오오오오코프로필 작성자
[1A1FD]
작성일

비밀댓글입니다.

혤리리님의 댓글의 댓글

혤리리프로필
[84617]
작성일

비밀댓글입니다.

어쩌려고요님의 댓글

어쩌려고요프로필
[2B547]
작성일

비밀댓글입니다.

코오오오오오오코님의 댓글의 댓글

코오오오오오오코프로필 작성자
[1A1FD]
작성일

비밀댓글입니다.

어쩌려고요님의 댓글의 댓글

어쩌려고요프로필
[2B547]
작성일

비밀댓글입니다.

코오오오오오오코님의 댓글의 댓글

코오오오오오오코프로필 작성자
[1A1FD]
작성일

비밀댓글입니다.

코오오오오오오코님의 댓글의 댓글

코오오오오오오코프로필 작성자
[1A1FD]
작성일

비밀댓글입니다.

미녕녕님의 댓글

미녕녕프로필
[D5026]
작성일

와 꼼꼼한 정보 감사합니다!

수은맘님의 댓글

수은맘프로필
[514FD]
작성일

저도 기능  미용 상담 다니는중인데 병윈 정보 부탁드려도될까요?ㅜㅜ

코오오오오오오코님의 댓글의 댓글

코오오오오오오코프로필 작성자
[1A1FD]
작성일

비밀댓글입니다.

1리터커피님의 댓글

1리터커피프로필
[6FB95]
작성일

와 정말 많은 도움이 됐어요 ㅠ 감사합니다

코오오오오오오코님의 댓글의 댓글

코오오오오오오코프로필 작성자
[1A1FD]
작성일

[@1리터커피] 안녕하세요~ 혹시 수술하셨나요? 저는 한 달 정도 알아보고 발품은 팔았지만 손품은 덜 팔고 다소 성급하게 결정했는데.. 손품 먼저 많이 많이 파시고 (머릿속에 초성이 박힌 곳말고 편견 없이 많이 쪽지도 보내보시고 댓글도 다시고 성예사 수술만족도 실제 수술 후기 별점 등도 참고해주세요~ 오히려 숨겨진 곳들이 아주, 아주 많더라구요.....) 이후에 5군데 정도 발품 파셔도 될 것 같아요. 그리고 저는 제가 현재보다 원하던 대로 더 잘 됐다고 하더라도, 수술하면서 몸고생 맘고생 회복하느라 고생(여전히 회복 중)한 것을 생각하면 성형이라는 게 자신에게 상해를 입히는 것이란 생각이 많이 들었어요. 그리고 부작용이 실리콘 부작용은 n%로 적다고 하지만, 그외의 '모양 불만족' '흉터' '(자가연골 포함!) 이물감' '기능적 부작용' 등 부작용이 생각보다 너무나 많고 예측불가하게 다양하기 때문에..ㅜㅜ '나는 이런 부분들이 원래 괜찮게 생겼으니까' '자가연골이니까' 수많은 등등의 좋은 경우만 생각하고 있다면 도박하는 심리처럼 어느 정도 도취된 것은 아닌지 스스로 오래 숙고하고 정말로 최소 1~2년 정도는 운동도 많이 하시고, 스타일링도 다양하게 해보시고, 피부관리도 최대로 해보고, '자연스러운 몸'에 대한, 그리고 잠깐 살다 가는 인생과 삶에 대한 내 태도를 돌아보게 해주는 책들도 많이 읽고, 예쁜 연예인들 사진 덜 보고, 지하철 사람들 얼굴의 다양하고 개성 있고 자연스러운 아름다움도 많이 보고 수술을 생각하셨으면 싶더라구요. 저는 과거 외국 생활할 때 한국 외모지상주의가 획일화된 점이 오히려 오글거리고 촌스럽다고 느꼈고, 학창시절에 강남 일대 지하철 안내방송에서 '성형외과 광고'를 한다는 것 자체에도 너무나 충격을 받았던 사람인데 주변에 수술한 사람들이 여기저기 생기니 '그래.. 원래 예쁘장한 코니 휜코만 바꿔보자'하고 성형이라는 걸 쉽게 생각하게 된 것 같아요. 예쁘고 잘생긴 연예인을 너무 많이 봐서 잠시 도취된 것은 아닌지 다들 생각해보셨으면 좋겠어요. 물론 여러 후기에서 보여지듯 잘된 후기가 많고 '얼른 할 걸 그랬다'고 하지만 그건 정말로 사후적인 이야기인 것 같아요...  그 고생해서 수술 전으로 돌아가고 싶은 사람들 또한 많으니까요. 수술 이후 알게 되었는데 코의 경우 모양 불만족으로 재수술하는 경우가 3~40%까지도 이른다는 듯 해요. 의사들이 모두 망치고 싶거나 한 게 아니겠죠. 다만 그만큼 코는 특히 얼굴의 중심이고 미적 감각이 주관적인 부분도 크기에 소통도 매우 중요한 것 같고요.. 저는 수술 이후 불안감이 너무 커서........ 제가 잘 되든 못 되든 성형을 권유하거나 심지어 병원도 소개해주고 싶은 마음이 안 들었어요. 여전히 그렇고요. 제 결과와 별개로 상대는 어떨지 모르니까요. 댓글이 긴 이유는 꼭 답글 달아주신 분만이 아니라, 혹시라도 구글 등 검색 통해 들어오신 다른 분들도 스쳐가신다면 한 번 더 깊이 생각해보셨으면 좋겠다는 생각에서 남기게 되었습니다. 손발품 파는 기간 최소 1년 생각하시고, 이미 굳어진 마음이어도 세 번 더 숙고하시고 부작용도 도박의 결과 중 하나니 모두 인지하시면 좋겠어요.

그리고, 정말로 이 모든 고민 끝에 수술하시기로 결정하신다면

급한 것 하나 없으니 의사와 상담할 때 내가 원하는 것이 제대로 전달되었는지 혼란스러움, 망설임 남지 않을 만큼 내 직관이 확고하게 설 만큼 충분히 충분히 상담을 나눈 후 '의사 대 환자' 관계가 명확하고, 얼굴의 조화를 봐줄 수 있고, 다 된다고 하지 않는, 혹은 양심적인 의사샘 찾으셔서 수술 받으시면 좋겠어요. 의사가 아닌 본인의 직관을 믿고 불필요한 수술은 하지 않구요. 어떤 선택을 내리시든 부디 잘 되시기를 그리고 몸과 맘 모두 건강하시기를 마음 깊이 응원합니다!

다가바아마님의 댓글의 댓글

다가바아마프로필
[2BABE]
작성일

비밀댓글입니다.

내게더큰행운이님의 댓글의 댓글

내게더큰행운이프로필
[5261A]
작성일

[@코오오오오오오코] 글쓴님 지금은 조금 더 나아지셨나요 너무너무 공감이 가는 정성스러운 긴 답변댓글에 댓글 달아봐요.. 저도 자연미를 추구하던 사람이었는데 일시적인 우울감에 속아서 못생겨보이는걸 극복못하고 코수술은 무서우니 최소한만 해보자는 마음으로 콧볼축소만했다가 원래 가진 장점들을 모두 없애고 못생긴코가 되어버렸어요.. 코가 부자연스럽게 좁아지고 낮아지고 콧날개가 쳐졌어요 휜코는 더 부각되고요.. 훟기가 다들 너무 만족한다 요새는 기술이 발달해서 어지간한 성형은 잘 되는편이다 이런 말에 아주 속았고요.. 후기들도 믿을게 못됩니다 아주 유명한 성형외과였지만 망했고요 그냥 어지간하면 성형은 안하기로 결정하는게 먼 미래의 나에게 큰 선물이 되는일인거같아요… 콧볼축소도 절대하지마세요 여러분 이건 잘라내서 재수술도 안됩니다…

코오오오오오오코님의 댓글

코오오오오오오코프로필 작성자
[1A1FD]
작성일

히융 여러분 잘 고민하고 결정하세요 병원이 문제가 아니라 본인이 엄청 공부하고 가셔요 병원 결정이 팀플 정도가 아니랍니다... 진짜 잘 알아봐야 해요

이코코커님의 댓글

이코코커프로필
[41404]
작성일

저 내일 ㅈㅇㅈ 상담가는데 기증늑은 무섭네요

병원등록 회원동의 Before&After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