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경관무력증 > 질병후기삼만리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현재접속자
2422

질병후기삼만리

[수술&질병명] 자궁경관무력증

진료과목
신체부위
조회
232
평가
종합평점
5.0
평가참여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개요

자궁경관무력증은 임신 제 2삼분기에 진통이나 자궁 수축 없이 자궁 경관이 개대되어 임신 유지가 되지 않는 질환입니다. 자궁경관무력증이 발생할 시 개대된 자궁 경관을 통해 양막이 돌출되기도 하며, 조기 양막 파수가 동반 되기도 합니다. 이로 인해 결과적으로 유산이나 조산이 발생할 수 있으며, 습관성 유산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원인

자궁경관무력증의 원인은 아직 확실하지 않습니다. 자궁경부에 선천적인 이상이 있을 수 있고, 임신 중에 약물에 노출되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후천적 원인으로 과거의 분만 및 유산과 관련된 자궁경부의 손상, 자궁경부 원추 절제술로 인한 영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 외에 호르몬 혹은 감염 등이 원인으로 추정됩니다.

증상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임신 중 질 출혈, 질 분비물 증가, 골반의 압통, 생리통과 비슷한 통증, 요통, 배변감, 질 압박감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치료

자궁경관무력증의 치료 방법으로는 자궁경관원형결찰술이 있습니다. 자궁경관원형결찰술은 과거 임신 제 2삼분기에 자궁경관무력증으로 1번 이상의 유산 및 조산이 있었거나, 이전에 자궁경관무력증으로 인하여 자궁경관원형결찰술을 시행한 경우에 예방적으로 시행할 수 있습니다. 또, 임신 제 2삼분기에 진통 없이 자궁 경부가 개대되었거나, 이전에 34주 미만의 조산의 과거력이 있으면서 현재 24주 이전이면서 자궁 경부의 길이가 25 mm 이전인 경우에 시행할 수 있습니다. 응급 자궁경관원형결찰술은 조기진통이나 조기양막파수를 동반할 수 있어, 출혈, 자궁수축, 조기양막파수가 있는 경우에는 시행하지 않습니다.

자궁경관무력증 질병 경험 평가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종합평점
5.0
평가참여
1

댓글목록

뚝****님의 댓글

뚝**** 작성일
치료반응
통증 경중
완치율
진단 명
자궁무력증
진단 병원
서초함춘

10몇주에 자궁경부 묶는 수술 해야한대서 동탄제일병원, 서울대병원 고민했는데 수술하다 진통 걸리면 조산이 빼박이라 나름 딜레마가 있는 증상이다. 다행히 서울대병원에서 전종관 교수님이 애 안나올 것 같다고, 경부길이 짧은 것과 조산은 별개일 수 있대서 믿고 기다리다가 35주에 양수 터지고 입원 후 3일 항생제로 버티고 니큐에 가지 않아도 되는 날 유도분만 성공! 다른 이슈 있었는데도 침착한 카리스마 보여주시며 목숨 살려주신 전교수님께 무한 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