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단순태선 > 질병후기삼만리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성예사
질병후기삼만리

[수술&질병명] 만성단순태선

3.7
평가
진료과목
신체부위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개요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하여 피부를 자꾸 긁게 되면 피부가 두꺼워지면서 주름이 심하게 보이는 태선화(lichenification) 현상이 나타나는데 이를 만성 단순태선이라 하고, 심한 가려움증을 동반합니다.

원인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자신의 면역 체계가 갑상선을 공격하여 갑상선 기능 이상을 유발하는 것입니다. 또한 유전적인 요소도 중요한 원인이 됩니다. 여성에게 더 흔히 발생하며, 특히 30-50세 사이에 가장 빈번하게 나타납니다.

증상

주로 몸통 부위에 호발하며, 두피, 얼굴, 팔다리 순으로 많이 나타납니다. 초기에는 붉은 반점 모양이다가 점점 커지며 표면이 거칠어지고 각질이 일어나면서 인설이 덮입니다. 대개 10cm 내외의 크기이며 비대칭적으로 나타나거나 서로 융합되기도 하며, 색소침착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손톱 주위에 생기는 경우 손발톱 변형이 나타날 수 있고, 드물게는 전신에 걸쳐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치료

치료는 매우 힘듭니다. 우선 가려움증을 멈추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항히스타민제와 항불안제의 사용으로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강한 스테로이드제를 바르도록 합니다. 태선화가 심한 경우에는 밀폐 요법이나 스테로이드제의 병변 내 주사가 도움이 됩니다.

만성단순태선 질병 경험 평가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종합평점
3.7
평가참여
3

댓글목록

하****님의 댓글

하****
치료반응
통증 경중
완치율
진단 명
아토피
진단 병원
서울대학교병원

아토피는 정말 만성 질환인 것 같아요.
좋을만하다가도 악화되고 반복이에요..
멘탈관리랑 보습관리 특히 식습관 관리도 매우 중요하구요~ 병원도 병원이지만 면역력을 키우는게 우선이에요.
저는 이제 스테로이드 약은 절대 안발라요.

토****님의 댓글

토****
치료반응
통증 경중
완치율
진단 명
만성단순태선
진단 병원
미즈러브여성비뇨의학과

6-7년전부터 외음부가 가려워서 질염인줄알고 질염치료했는데도 계속 가렵더라구요 그래서 1-2년정도는 그냥 꽉끼는 옷때문에 가렵나보다 하고 넘겼는데 지금 시간이 갈수록 점점 더 심해지니 외음부 가려움을 서치해봐도 저같은 사람을 볼 수가 없어서 외음부에서 각질이 떨어지고 갈라지고 대학병원도 피부과로 가라그러고 동네피부과 가도 남자의사한테 제 외음부를 보여주는게 너무 힘들었었어요 호전은 없었고요 결국 전문적으로 진료보는 병원이 생겨서 바로 찾아가서 검사받고 진단내려졌었네요… 저도 심한편이었어서 정말 가격대는 있었지만 피부질환으로 분류돼서 실비청구 받고 지금은 엄청 호전되었습니다

ㄱ****님의 댓글

ㄱ****
치료반응
통증 경중
완치율
진단 명
만성단순태선
진단 병원
피부과

절대 절대 긁지 않는 것이 중요함.
피부과에서 항히스타민제, 스테로이드 처방 후 1주~2주정도면 확실히 개선되지만, 나 같은 경우엔 알레르기 성이라 재발이 잦았음.
심할 경우엔 코끼리 피부처럼되고 스테로이드 주사를 맞아야 할수도잇음.

© SUNGYESA.COM All rights reserved.
광고제휴
sungyesacom@gmail.com